최고 로직 밀도의 새로운 Lattice Nexus 기반 제품군, 동급 최고의 전력 효율과 성능 및 소형 폼 팩터 제공

래티스
래티스 첨단 범용 FPGA CertusProNX chip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선도 기업인 래티스 반도체가 새로운 Lattice CertusPro™-NX 범용 FPGA 제품군을 출시했다. CertusPro-NX는 18개월 동안 Lattice Nexus™ 플랫폼을 기반으로 네 번째로 출시되는 디바이스 제품군이다.

CertusPro-NX는 시중의 동급 FPGA 디바이스들과 비교할 때 가장 작은 폼 팩터에서 가장 높은 대역폭과 최고의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동급 제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LPDDR4 외장 메모리를 지원하는 제품으로서, FPGA에 대한 래티스의 지속적인 혁신 노력을 또 한 번 증명해냈다. 최신 기능과 고성능, 그리고 현재 Nexus 기반 디바이스 중에서 가장 높은 로직 밀도를 갖춘 CertusPro-NX FPGA는 통신, 컴퓨팅, 산업, 자동차 및 컨수머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되었다.

래티스는 2019년도 하반기부터 CrossLink-NX로부터 시작해 2020년 범용 FPGA인 Certus-NX와 2세대 보안 FPGA인 Mach-NX를 발표했다. 이어서 오늘 첨단 범용 FPGA인 CertusPro-NX 출시를 발표했다.

래티스 코리아 이기훈 부장은 새로운 넥서스 기반 솔루션의 소개에 앞서 산업에서의 요구되는 변화를 먼저 짚어야 한다고 말한다. “산업에서는 보다 더 나은 열관리를 위해서 저전력 특성이 추구되고, 보다 높은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높은 대역폭에 고속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전송 지원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에지에서의 인텔리전스가 중요해 졌는데, AI 기술에 의한 빠른 지원 기술들이 제공되고 있다. 소형 폼팩터에서 더 많은 시스템 통합이 요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경쟁사 솔루션 대비 4배의 전력 효율을 달성했다. 이는 FD-SOI 기술 기반의 저전력 설계와 전력 효율에 최적화한 아키텍처, 전체 시스템 전력 소모를 저감하는 솔루션을 통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기훈 부장은 “PCI 익스프레스, SLVS-EC, 10 GB 이더넷, 코아익스프레스, 디스플레이포트와 같은 고객사가 선택가능한 다양한 블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가능한 SERDES로 레인당 최대 10.3Gbps를 지원한다. 최대 지원을 기존 5Gbps에서 10Gbps로 확장함으로써 유사 성능 디바이스를 비교할 때, 경쟁사 대비 최대 2배 많은 대역폭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에지 프로세싱에 대한 최적화가 크게 요구되고 있다.  “인공지능(AI)이나 의료기기 애플리케이션에서 DSP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 DSP 데이터 처리를 위해 외부의 메모리와 많은 접속을 해야 한다.  이에 저희는 외부 메모리를 줄이기 위해 소형, 대형의 내장 메모리 블록 모두를 지원하는 Large RAM을 사용함으로써 전력 효율적이고 지연이 적은 데이터 처리를 제공한다.”고 밝히고, 기존 경쟁사 대비 최대 65% 더 큰 내장 메모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린리 그룹(Linley Group)의 수석 분석가인 린리 그웬냅(Linley Gwennap)은 “많은 에지 디바이스들이 보다 나은 열 관리를 위한 저전력 소비, 칩들 간 더 빠른 통신을 위한 높은 시스템 대역폭, 컴팩트한 디바이스 설계를 위한 소형 폼 팩터의 컴포넌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강력한 메모리 리소스, 그리고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안정성을 필요로 한다”고 밝히고 “래티스의 CertusPro-NX FPGA는 이 모든 요건들을 충족한다. 특히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면에서 경쟁 제품을 훨씬 능가하고 동급 제품들 중에서 가장 낮은 전력 소모 특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래티스 반도체의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고든 핸즈(Gordon Hands) 선임 디렉터는 “CertusPro-NX의 성능과 차별화된 기능들은 저전력 FPGA에서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특성들로서, OEM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차세대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CertusPro-NX FPGA는 지능형 시스템의 데이터 코프로세싱, 5G 통신 인프라의 고대역폭 신호 브리징, 자동차 ADAS 시스템의 센서 인터페이스 브리징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고객의 혁신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래티스의 Nexus 기반 향후 플랫폼도 올해말이나 내년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래티스 코리아 윤장섭 지사장은 “미래 지향적 넥서스 기반 FPGA인 향후 플랫폼 5번째 6번째를 준비중이다. 다음 넥서스 플랫폼에서는 더욱 성능 강화된 제품이 될 것이다. 더욱 강화된 로직셀 밀도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래티스
Lattice CertusPro-NX 범용 FPGA의 주요 특징

래티스 CertusPro-NX FPGA 제품군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업계 선도적인 전력 효율 – CertusPro-NX 디바이스는 래티스의 혁신적인 FPGA 패브릭 아키텍처와 저전력 FD-SOI 제조 공정을 활용하여, 동급의 경쟁 FPGA 제품들보다 최대 4배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면서 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동급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 – 최대 10.3Gbps 속도의 프로그래머블 SERDES 레인을 최대 8개까지 지원하는 CertusPro-NX FPGA는 동급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하여, 예컨대 10 기가비트 이더넷, PCI 익스프레스, SLVS-EC, CoaXPress 및 DisplayPort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신 및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최적화된 에지 프로세싱 – 에지 인공지능(Edge AI) 및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데이터 코프로세싱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CertusPro-NX FPGA는 다른 유사 FPGA보다 최대 65% 더 많은 온칩 메모리를 제공한다. CertusPro-NX 디바이스는 현재 LPDDR4 DRAM 메모리 표준을 지원하는 유일한 저전력 FPGA이다. LPDDR4 DRAM은 장기적 가용성 때문에 업계에서 선호되는 메모리 표준이다.
높은 로직 밀도 – 최대 100k 로직 셀을 지원하는 CertusPro-NX FPGA는 현재 Nexus 기반 FPGA 중에서 가장 높은 로직 밀도를 제공한다.
업계 최고의 신뢰성 – 미션 크리티컬 자동차, 산업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은 예측 가능한 성능을 구현하고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뛰어난 가용성을 제공해야 한다. 래티스의 혁신적인 Nexus 플랫폼 덕분에, CertusPro-NX 디바이스는 소프트 오류에 대해 최대 100배 더 강력한 특성을 나타낸다.
동급 최소형 폼 팩터 – 81mm2의 설계 면적을 갖춘 CertusPro-NX FPGA는 경쟁 디바이스보다 최대 6.5배 더 작다. 이러한 소형 폼 팩터 특성은 산업용 카메라 또는 통신 시스템용 SFP 모듈 개발자에게는 주요한 설계 고려 사항이다.

https://www.latticesemi.com/Products/FPGAandCPLD/CertusPro-NX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