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연례 시장 동향 업데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2년 업데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블루투스® 기술 적용 사례와 더불어 블루투스 기술이 다양한 시장에 걸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면서 업계 내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선 오디오 및 웨어러블 기기에서 자산 추적 및 네트워크 조명 제어에 이르기까지 블루투스 SIG 회원사들의 혁신적인 솔루션은 일반 소비자는 물론 상업용과 산업용을 위한 사용 사례에 대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다.

블루투트 디바이스 출하량, 향후 5년간 5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

2020년은 펜데믹의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에 다양한 변수가 있었던 시기였지만, 2021년에는 블루투스 시장이 빠르게 회복세를 보였다. 실제로 전문가들에 따르면, 2022년에는 초기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빠르게 펜데믹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가들은 불루투스 기술이 탑재된 디바이스의 연간 출하량이5년 후에는 약 1.5배 늘어나서 2026년경에는 70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블루투스 디바이스 총 출하량 전망

오디오 스트리밍은 블루투스 솔루션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로 유지될 것

곧 출시될 블루투스® LE 오디오는 블루투스 솔루션 영역 중 가장 비중이 큰 오디오 스트리밍 부분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LE 오디오는 더 높은 오디오 품질, 더 낮은 전력 소비, 방송 오디오와 같은 새로운 오디오 경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오디오 개발자가 스피커, 헤드셋 및 이어버드를 포함한 오디오 주변기기 시장에서 증가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2026년까지 연간 블루투스® 이어버드 출하량은 6억 1,900만대로 증가하여 전체 무선 헤드셋의 6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LE 오디오는 또한 광범위한 블루투스® 지원 보청기 등 새로운 타입의 오디오 주변기기에도 대응하며 보다 뛰어난 폼팩터를 실현하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그 결과, 2026년에는 연간 블루투스 히어러블(hearable) 디바이스 출하량이 2.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투스 위치 서비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솔루션 영역

최근, 글로벌 부품 공급망 혼란 이슈가 있는 것과 연계해서, 향상된 성능을 갖춘 블루투스 위치추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블루투스 RSSI, 방향찾기 및 곧 출시될 고정밀 거리 측정 기능을 통해 블루투스 기술은 개발자가 광범위한 고정밀 위치 서비스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안정성과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분석가들은 2026년까지 블루투스 위치 서비스 디바이스 출하량이 3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자산 추적과 같은 실시간 위치 확인 시스템이(RTLS)이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력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의료 분야를 포함한 상용 RTLS 시스템은 올해 출하된 위치 서비스 디바이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연간 3억 5천만 대의 블루투스 자산 추적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CEO는 “연간 블루투스 SIG 회원 커뮤니티는 블루투스® 기술의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데 동력이 되는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022년 블루투스 시장 업데이트에서 다루고 있는 전망들은 더욱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 혁신을 주도하는 수많은 블루투스 SIG 회원들이 이끌어낸 놀라운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보고서 전체 내용은 여기(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