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콕핏에는 클러스터와 카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됨에 따라 각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은 다기능화가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차량용 SoC에 요구되는 처리 능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전력 공급을 담당하는 PMIC 등의 전원 IC에는 대전류 대응과 고효율 동작이 필요해진다. 그런가 하면 자동차 메이커로들은 차종이나 모델 전개 시에도 최소한의 회로 변경만으로 대응 가능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여 로옴이 제공하는 SoC용 PMIC는 PMIC 자체적으로 고효율화를 실현함과 동시에 내부 메모리 (OTP)를 탑재하여 임의의 출력전압 설정 및 시퀀스 제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서브 PMIC 및 DrMOS와의 조합을 통해 대전류에도 대응할 수 있다.

로옴의 SoC용 PMIC는 국내 차량용 종합 반도체 팹리스 기업인 텔리칩스의 차세대 콕핏용 SoC인 「Dolphin3」 및 「Dolphin5」를 중심으로 하는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에 채용되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유럽 자동차 메이커의 콕핏용으로 2025년부터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인포테인먼트용 AP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Dolphin3」의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에는 SoC용 메인 PMIC 「BD96801Qxx-C」가 탑재되었으며 차세대 디지털 콕핏용 AP 「Dolphin5」의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에는 SoC용 메인 PMIC 「BD96805Qxx-C」, 「BD96811Fxx-C」와 더불어 SoC용 서브 PMIC 「BD96806Qxx-C」가 탑재되어, 시스템의 저전력화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한다.

로옴은 「Dolphin3」의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 「REF67003」 및 「Dolphin5」의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 「REF67005」를 로옴 공식 Web에서 공개함과 동시에 레퍼런스 디자인을 베이스로 하는 레퍼런스 보드도 구비하고 있다. 레퍼런스 보드는 담당 영업 또는 로옴 Web 문의 양식을 통해 별도 문의가 필요하며 보드는 텔리칩스에서 제공한다.

양사는 2021년부터 기술 교류를 시작하여 SoC 칩의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왔다. 그 첫번째 성과로 텔리칩스의 전원 레퍼런스 디자인에 로옴의 전원 솔루션이 탑재되었다. 이번에 로옴이 제공하는 전원 솔루션은 SoC용 메인 PMIC에 서브 PMIC 및 DrMOS를 조합하여 다양한 기종에 전개할 수 있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