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로봇 컨트롤 시스템 설계를 위한 LabVIEW Robotics 2009 플랫폼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대표 김주엽, www.ni.com/korea)가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새 버전인 LabVIEW Robotics 2009를 출시했다.

로봇 및 전자동 제어 시스템 설계를 위한 표준 개발 플랫폼인 NI LabVIEW Robotics 2009는 표준 로봇 센서와 액추에이터, 지능형 연산과 인지를 위한 기초 알고리즘, 로봇과 전자동 차량을 위한 모션(Motion) 기능들에 연결하는 로봇 라이브러리를 확장 지원한다.

회사는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리얼타임 임베디드 및 FPGA (Field-Programmable Gate Array) 하드웨어에 배포하여 보다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고 다양한 처리 플랫폼, 타 업체의 소프트웨어 툴 그리고 사전 구축된 로봇 플랫폼과 통합하여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개방형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플랫폼이므로 기타 언어들(C/C++, .m 파일 및 VHDL)에서 코드를 반입할 수 있고, LIDAR, IR, 수중 음파 탐지기 및 GPS 디바이스를 위한 내장 드라이버를 통해 다양한 센서와 통신하여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은 개발한 알고리즘과 지능을 추가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장애물 회피, 역기구학 및 탐색 알고리즘을 위해 리얼타임 및 임베디드 하드웨어에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로봇 IP도 포함하고 있어 전자동 시스템이나 로봇이 최적의 경로를 찾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로봇의 구축은 아무 것도 없이 처음부터 시작한다. 소프트웨어 표준이 없기 때문에 코드 재사용이나 공유를 위한 기회도 찾기 힘들다. 따라서 산업용 등급으로 지원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개발 시스템을 이용해 감지하고 생각하며 행동하는 전자동 이동형 로봇을 구축하는 것이다. 데브 배리트(Dave Barrett) 오린 컬리지 교수는 “15년의 세월을 최고의 로봇 프로그래밍 언어를 찾고자 노력하였는데, LabVIEW가 바로 그 적임자였다.”고 전했다.

LabVIEW Robotics 2009를 NI CompactRIO나 NI Single-Board RIO 다바이스와 결합하면 로봇 컨트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개발 플랫폼이 된다. 재구성 가능한 I/O (RIO) 아키텍처는 리얼타임 프로세서, FPGA, 다양한 I/O (아날로그, 디지털, 모션 및 통신 포함)를 통합한다. 상용 센서와 CompactRIO 또는 NI Single-Board RIO 임베디드 시스템을 결합하면 복합 로봇 어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설계하고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다. [참조|www.ni.com/robotics]

* LabVIEW Robotics 2009의 주요 어플리케이션
– 전자동/반자동 지상용 차량
– 로봇 구조 플랫폼
– 개인 및 서비스 로봇
– 의료 로봇 기기
– 학술 및 연구 로봇
– 농업 및 채광 시스템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