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FA, PA, 산업용 이더넷에 이르는 전 라인에서 KS 표준 확보

최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산업자동화를 위한 IT 솔루션인 필드버스 및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에 대한 KS 표준인증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PROFIBUS, PROFINET을 비롯하여, EtherNer/IP, EtherCAT, RAPIEnet CC-Link가 포함됐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지난 201112 30일자로 프로피버스와 프로피넷을 포함한 산업통신망의 표준을 발효하였다. 여기에서 한국 프로피버스/프로피넷 협회와 PROFIBUS/PROFINET International PROFIBUS PROFINET KS지정에 함께 참여하였고 이제 그 결실이 이루어졌다.

KS번호 KS C 61784-1, KS C 61158-3-3, KS C 61158-4-3, KS C 61158-5-3 그리고 KS C 61158-6-3 FA 의 필드버스인 PROFIBUS-DP와 공정제어의 PROFIBUS-PA로서 제정되었고, KS C 61784-1, KS C 61784-2, KS C 61158-5-10, 그리고 KS C 61158-6-10 이 산업용 이더넷의 PROFINET으로 제정되었다.

금번 PROFIBUS-PA KS로 제정됨에 따라 그 동안 국내에선 전무 하였던 공정제어의 PA규격이 국내 최초의 KS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공장 자동화와 프로세스 자동화 모두를 지원하는 필드버스로 독보적인 존재가 된 프로피버스와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 프로피넷이 모두 KS 규격으로 인증받았다.

특히 FA로부터 PA, 산업용 이더넷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부문에서 PI(Profibus/Profinet International)가 유일하게 KS 표준이 되었다. 프로피버스와 프로피넷이 나란히 KS에 제정됨에 따라 프로피 기술은 공정제어용 PA로부터 FA용 필드버스, 그리고 산업용 실시간 이더넷까지 모두 KS로 제정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한국 프로피버스/프로피넷 협회 차영식 회장은 이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하고 가장 많은 사용자수의 프로피버스가 국내에도 표준으로 제정되었음을 의미하고, 이미 공기업은 물론 철강, 자동차, 조선, 반도체, 화학, 플랜트등에 널리 적용된 실적에 힘입은 결과입니다.”고 말하고, “또한 금번 KS를 계기로 산업용 이더넷 으로서 이미 널리 애용되고 있는 프로피넷의 적용이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