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김인규)는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32비트 EFM32™ 게코(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 (MCU)와 8비트 MCU를 동시에 지원하는 새로운 버전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환경을 발표했다.

새롭게 발표된 소프트웨어는 이전 버전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의 막강한 기능들을 그대로 이어 받아 240종 이상의ARM® 기반 EFM32 MCU 제품을 지원함과 동시에 실리콘랩스의 8051 기반 MCU 제품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게 되었다. 새로운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플랫폼은 32비트 및 8비트 임베디드 설계를 모두 지원하는 이클립스(Eclipse)기반의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도 갖추고 있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임베디드 설계자들이 초기 기획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개발 환경을 더욱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플랫폼은 연결된 타깃 MCU를 즉시 감지할 수 있으며, 그래픽 하드웨어 설정 도구에는 MCU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있어서, 개발자는 기술 자료 탐색 등 시간 소모적인 작업에서 자유로워지며 수 분 내에 데모와 예제 코드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실리콘랩스의 MCU 고객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툴을 학습하지 않고도 8비트 및 32비트의 두 가지 MCU에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통합된 방식은 8비트 및 32비트 MCU가 모두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해 주며,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학습 곡선을 줄여 준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는 실리콘 랩스의 전체 MCU 포트폴리오, 제품 옵션, 임베디드 설계 솔루션을 살펴볼 수 있다. 이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적절한 MCU를 선택하도록 도와주며, MCU 제품 및 개발 킷트를 구매할 수 있는 통합 링크와 포괄적인 트레이닝 자료도 제공한다.

개발자는 펌웨어를 개발하고 디버그하기 위해 심플리시티 IDE를 사용할 수 있다. IDE는 이클립스 플러그인(Eclipse plugin)을 지원하고, C/C++를 위한 이클립스 디버거(Eclipse Debugger for C/C++)를 사용하며, Keil® 및 GCC(Gnu Compiler Collection) 빌드 툴을 지원한다. 실리콘랩스는 8비트 MCU 개발자들에게 Keil PK51 빌드 툴도 무료로 제공한다. Keil µ 버전 또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Embedded Workbench) IDE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하여,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완벽하게 써드 파티 툴을 지원하여 개발자가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를 통하여 자신들이 선호하는 IDE를 실행할 수 있게 해 준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의 추가적인 개발 툴들을 통해 개발자는 MCU 핀아웃 및 페리페럴(peripheral) 배치를 설정하고 C코드를 생성함으로써 쉽게 개발을 할 수 있다. 이 설정 툴은 핀아웃 충돌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하여, 개발자의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시켜 준다.

개발자가 에너지 효율을 위해 32비트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는 것을 돕기 위해,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전력 소모를 측정하고 성능 및 에너지 효율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실시간 에너지 프로파일링(energy profiling) 및 분석 툴을 포함한다. 에너지어웨어 배터리 계산기(energyAware Battery Calculator)는 개발자가 전류 소모와 배터리 수명을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개발자는 EFM32 MCU 에너지 모드 및 배터리 구성환경을 선택할 수 있으며 코드 작성 이전에 전력 소모를 예측할 수 있다. 에너지어웨어 프로파일러(energyAware Profiler)는 실시간으로 전류 소모를 분석하여, 전류가 의도된 상황보다 너무 높은 경우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해 준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에 중요한 정보와 리소스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한 번의 클릭으로 데모, 예제 소프트웨어, 데이터시트, 애플리케이션 노트, 기술 지원, 커뮤니티 포럼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임베디드 개발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한 군데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개발자는 정보 검색하는데 시간을 덜 소비하고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게이르 푀레 (Geir Førre) 수석 부사장이자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실리콘랩스의 8비트 및 32비트 MCU에 대한 현지 지원을 제공하는 ‘원스톱숍(one-stop-shop) 플랫폼’에 고급형 소프트웨어 툴 전체가 통합되어 있어,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뛰어난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는 초기 기획에서부터 최종 완성까지 하나의 통합된 개발 에코시스템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과정이 이 보다 더 간단해 질 수 없다”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