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 및 은행, 병원, 슈퍼마켓과 같은 비즈니스는 전원이 항시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를 설치함으로써 이러한 비즈니스는 메인 전원이 고장이 났을 경우 즉각적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항상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매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항시적으로 백업이 확실하게 가동되도록 할 수 있을까? Eaton은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의 Netbiter 원격관리를 이용해 방법을 찾아냈다. 이 원격관리 솔루션은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각각의 UPS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Eaton 전원 품질부의 EMEA 서비스 제품 매니저인 파비오 마짜(Fabio Mazza)는 “UPS 시스템의 항시적제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원격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하나의 통합된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벨기에와 룩셈부르크에 있는 자사 서비스 팀들은 얼마전부터 Netbiter를 이용하고 있으며, Eaton에서 사용했던 다른 원격관리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 Netbiter는 가장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솔루션이었다.”고 밝혔다.
Eaton의 솔루션
Eaton은 Netbiter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기로 결정하고, ‘Eaton SmartQmmunicator’라고 부르는 서비스의 일종으로 자사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행되고 있다: Netbiter 게이트웨이는 Eaton 소유의 UPS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UPS에 추가된다. 이는 이더넷이나 GSM/GPRS를 통해 Netbiter Argos 데이터 센터로 데이터를 보낸다.
Netbiter Argos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Eaton 서비스 팀과 최종 고객들은 모든 UPS 파라미터에 웹 기반 접속이 가능하다. 이 정보는 서비스 기술자들이 고객사의 현장을 방문할 때 미리 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매우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Eaton의 바트 반 데르 고튼(Bart Van der Goten) 서비스 매니저는 벨기에와 룩셈부르크에 있는 약 350개의 UPS 유닛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가장 탁월한 장점은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며,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4시간 안에 현장에 출동해야 하는 등의 특정 서비스 레벨에 합의(Service Level Agreement)한 고객들은 종종 엔지니어의 즉각적인 현장 지원을 요구한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Netbiter Argos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곧바로 원격으로 고장 수리를 시작할 수 있고, 보다 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정말 필요할 때만 현장에 나간다.”고 언급했다.
보다 뛰어난 제어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파비오 마짜는 “실제적으로 서비스 팀의 관리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 해당 설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사전에 대비해야 할 사항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서비스 기술자들에게 대단히 유용한 것이다. 또한 서비스 팀들의 이동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CO2 방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다.”고 피력했다.
바트 반 데르 고튼은 “서비스 매니저로서의 내 견해는 간편한 실행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이 솔루션은 웹 기반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소프트웨어가 필요없다. 또한 이메일이나 SMS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및 동향분석, 자동 리포트, 경보 등을 얻기 위해 고객사의 현장에 있는 인터넷과 기존 커넥션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martQmmunicator는 Eaton 고객에게 부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HMS Industrial Networks는 자동화 기기를 위한 임베디드 네트워크 기술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이다. HMS는 자동화 기기의 산업용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다.
개발 및 제조 시설은 스웨덴의 할름스타드(Halmstad)에 있는 본사에 위치해 있으며, 로컬 세일즈 및 지원은 시카고, 베이징, 카를스루에, 밀라노, 뮐루즈, 도쿄 등에 있는 HMS 지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HMS는 전세계적으로 15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지난 2008년 3천3백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