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처리 산업 분야의 리더인 베올리아(Veolia)는 유럽에서 가장 큰 음용수 공급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프랑스 남부 니스 인근의 수퍼 리미즈(Super Rimiez) 정수처리설비의 서비스 및 운영을 모니터하고 제어하기 위해 ARC 인포머티크(ARC Informatique)의 PcVue SCADA 소프트웨어를 채택했다.
ARC 인포머티크 솔루션이 제공하는 성능 및 사용 편의성, 낮은 TCO(Total Cost of Ownership)는 베올리아가 PcVue 솔루션을 선택하게 된 주요 결정 요인들이다. 또한 약 20년 동안 이어져온 두 기업간의 관계 및 신뢰가 베올리아의 결정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었다.
베올리아 수퍼 리미즈(Veolia Super Rimiez) 정수처리설비는 글로벌 수처리 기술 분야의 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1972년에 설립된 이 설비는 지난 1998년 전체 점검을 비롯해 2007년의 시스템 업데이트 등 수많은 정비작업이 이뤄졌다.
알프스 연안의 니스(Alpes Maritime Secteur Nice) 설비는 64개 도시 및 지방의 95만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음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3,400km의 수압식 네트워크와 일일 총 460,000m³ 용량의 12개 음용수 생산 사이트를 처리한다.
수퍼 리미즈는 니스시(인구 약 35만명)와 주변 지역의 공급을 담당한다. 물은 다중 밸브와 펌프, 조정 장비에 최적화된 1,200km의 수압식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들에게 공급된다.
수퍼 리미즈 설비는 상수원에서 모든 가정의 수도까지 물을 공급하기 위해 매우 복잡한 공정의 모든 단계를 관리한다. 물 수집 및 공급 이외에도 수퍼 리미즈는 고지대에 위치한 급수장의 수질관리 및 물 저장을 책임지고 있다.
여기에는 자체 사이트의 공정 관리는 물론,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90개의 원격지와 20개의 처리작업을 비롯한 상하류에 위치한 부가적인 처리 설비 및 펌프장에 대한 모든 원격 명령 및 제어 기능이 포함된다.
이러한 복잡한 인프라에 대한 효과적인 모니터링 및 원활한 가동을 위해 베올리아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관리되는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베올리아는 ARC 인포머티크(ARC Informatique)의 PcVue SCADA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채택했다. 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중앙 IT 시스템으로 보내 이를 처리하도록 한다.
PcVue는 이러한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며, 예제화(객체로 알려진) 할 수 있는 심볼을 이용해 애니메이션(미믹(Mimic) 패널이라 불림)처럼 이를 디스플레이한다. 수집된 정보는 표준 PcVue 객체(아날로그 데이터용 커브를 사용하는 ‘양자택일(All or Nothing)’ 데이터를 위한 이벤트 객체 및 경고 객체)로 변환된 다음, 나중에 관련 스프레드시트 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수퍼 리미즈에서 소프트웨어 제어 및 모니터는 메인 사이트뿐만 아니라 여러 부가 사이트들 또한 처리한다.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서비스 설비는 최소한 26개의 SCADA 터미널로 구성되며, 약 400개의 산업용 PLC(Programmable Logic System) 및 원격 터미널로부터 50,000여 개의 변수들을 획득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퍼 리미즈의 엔지니어 팀은 1,800개의 미믹 패널과 600개의 객체를 구성했다. 베올리아 워터(Veolia Water)의 코티다쥐르(Côte d´Azur) 가동센터 통제-지휘부(Control-Command Department) 팀장이자 엔지니어인 마르크 폰즈(Marc Pons)는 “매우 높은 성능과 더불어 ARC 인포머티크 PcVue 솔루션의 주요 장점은 우리 팀의 개발 엔지니어들이 기존의 SCADA 솔루션보다 훨씬 더 빠르게 미믹 패널 및 객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용자 친화적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비용 절감은 물론 애플리케이션 출시 시기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와 관련해, TCP/IP 통신 프로토콜은 26개의 SCADA 터미널을 비롯해 설비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이 시스템은 VPN(Virtual Private Network) 및 ADSL 라인과 GPRS 네트워크, 그리고 안전한 저장 서버를 통해 타임-스탬프를 가진 데이터의 RTC, GSM, SMS 패킷 전송과 메인 접속을 위한 위성 링크를 기반으로 한다. 이 네트워크는 약 450개의 모니터링 사이트를 지원하며, 매달 평균 8,000개의 원격 명령어를 내보내고, 7,000개의 경보를 인지하고 감독할 수 있다.
마르크 폰즈는 “PcVue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능 및 사용 편의성,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용 절감은 베올리아가 이 솔루션을 채택하기로 결정한 핵심 요소들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함께 일하는 기업에 대해 완벽한 믿음을 갖는 것이고, 이는 베올리아와 ARC 인포머티크가 지난 20여년 동안 구축해 온 것”이라고 밝혔다.
니스 시당국은 최근 에너지 및 정수처리 서비스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폭포수를 통해 생성되는 잠재적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가능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계획이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니스시는 잠재적 에너지를 사용 가능한 전력으로 변환하기 위해 급수 시스템에 4마이크로-터빈을 설치하자는 베올리아의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수면 보다 약 280m 높고, 도시 보다 높은 산에서 내려오는 아직 처리되지 않은 물은 수퍼리미즈에게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높은 압력을 달성할 수 있고, 17개까지 바를 만들 수 있으며, 마이크로-터빈으로 이를 전력으로 변환할 수 있다.
이 재생 에너지 발전 솔루션은 3천 가구 이상의 평균 전기 소모량과 동일한 연간 12GWh 이상의 전력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