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측정 솔루션 및 계측기 공급업체인 텍트로닉스는 최근 단일 및 다중 위상 고효율 AC-DC 및 DC-AC 파워 서플라이 설계 테스트용으로 최적화된 1채널 ~ 4채널 AC/DC 파워 분석기 PA3000을 발표했다. PA3000은 10밀리와트 대기 전력 측정 기능과 중간 가격대 1MHz 대역폭이 지원되는 업계 최초의 다중 채널 파워 분석기이다.
전력 효율이 설계 기준의 주요 위치를 차지하면서 전자기기 설계자는 새로운 Level VI 효율성 표준과 IEC 62301 대기 전력 요건을 충족하도록 제품을 설계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또한, CEC, Energy Star 등과 같은 그 밖의 에너지 소비 표준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효율성 표준과 출시 시기 요건을 충족하려면, 파워 분석기는 모든 엔지니어 벤치의 표준이 되어야 한다. ”혁신적인 가격에 고급 기능을 두루 갖춘 PA3000을 사용하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텍트로닉스의 설명이다.
또한, PA3000의 풀 컬러 디스플레이의 특징으로 측정된 값, 파형, 고조파 막대 차트, 에너지 통합 플롯을 직관적으로 판독하는 것이 가능하다. 메뉴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소프트 키를 사용하여 간편한 설정이 가능하다. 포함된 PWRVIEW 소프트웨어가 기기 설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며, 마법사 중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몇 번의 클릭만으로 데이터 수집, 분석 및 보고서 생성이 가능하다.
텍트로닉스 파워 분석기 제품군 총책임자인 마이크 플래허티(Mike Flaherty)는 ”전력 테스트 상황을 살펴보면, 전세계적으로 다기능의 비용 효율적인 전력 분석 솔루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밝히고, “PA3000은 최신 표준의 대기 전력 테스트용 밀리와트 수준 측정에 대한 독보적인 조합을 제공하며 무선 충전, LED 조명과 같은 분야 및 기타 고주파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지원하기에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컬러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해 사용자들이 고조파, 크레스트 팩터 및 노이즈를 빠르게 볼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광범위한 R&D 및 검증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PA3000은 Energy Star 및 CEC 같은 표준용 통합 모드에서 전용 에너지 소비 테스트와 결합된 외부 AC/DC 파워 공급장치에 Level VI 효율 표준 수준까지 테스트를 지원한다. IEC 62301 대기 전력 요구사항에 대한 전체 적합성 테스트용의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장비의 1MHz 고대역폭은 CQC-3146의 LED 모듈 에너지 인증 요구사항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트랜스미터와 리시버에 KHz 레벨 기본 주파수로 무선 충전기의 고조파 분석을 지원한다.
광범위한 분야를 지원하기 위하여 PA3000에는 고조파, 주파수, 스타 델타 계산을 비롯한 50개 이상의 표준 측정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열전대, 속도 센서, 토크 센서와 같은 센서 데이터용 다중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 기능이 제공된다. 외부 트랜스듀서용 내장 ±15V 공급 장치는 고전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오승모 기자 pe@powerelectronic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