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 인센티브 지원 온라인 환급시스템’을 지난 7월 29일 개설,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에어컨, TV와 같은 전자제품 구매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인센티브로 구입가의 10%(최대 20만원)를 환급해 주는 한시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구매일 기준으로 7월~9월까지 구매한 소비자가 해당된다. 또한 해당 가전 제품은 40인치 이하 TV , 에어컨, 일반·김치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5개 품목이다. 단, 제품을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 디지털 플라자, LG 베스트샵 등 인센티브 환급 제도 참여를 신청한 가전 유통업체·매장에서 구매해야 환급받을 수 있다.
인센티브를 지급 받으려는 소비자는 컴퓨터나 모바일로 환급시스템 (www.erebates.or.kr)에 접속해 ①신청자 및 구매 정보를 입력하고 ②거래증빙과 ③제품정보를 입력한 후 환급받을 본인 계좌를 입력하면 된다.
환급시스템을 운영하는 한국에너지공단은 신청을 완료한 건에 대해 이번 환급지원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30일 이내에 지급하기로 했다.
환급절차는 아래 이미지에서 간단히 볼 수 있다.
* 확인사항 : 구매자 정보(성명, 휴대폰번호), 구매처, 구매일자, 구매가격, 모델명, 제품 제조번호, 계좌번호(유효성 검증) 등
– 다만, 입력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수정, 보완 등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환급 시기가 지연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부는 동 환급시스템 오픈에 따라 소비자 문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존 안내를 담당하던 한국에너지공단(031-260-4275, 4276), 한전 콜센터(☎123)와 함께 에너지공단 콜센터(☎1544-7712)를 7월 25일부터 추가 운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