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인스트루먼트(TI)는 전력 및 데이터 전송, 신호 품질, 회로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는 5종의 새로운 USB 타입-C 및 PD (Power Delivery)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들 신제품은 개발자들이 보다 우수한 신호 품질을 제공하고 시스템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USB 타입-C 전자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TUSB1046 선형 리드라이버 제품군은 업계 최초로 10G USB 데이터 및 DisplayPort™ 1.4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고, 신호 무결성 저하 없이 더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TPD8S300 제품군은 현장에서의 까다로운 결함을 방지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USB 타입-C 및 PD 시스템을 과전압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단일칩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TPS65983B USB PD 3.0 컨트롤러는 내장된 파워스위치와 신속한 롤스왑 기능과 인증 기능 및 표준화된 전압을 지원하여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전력 및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완벽한 시스템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보다 빨라진 데이터 및 비디오 전송, 과전압 포트 보호
신제품 TUSB1046 및 TUSB1002 리드라이버는 현행 5G USB 솔루션 대비 두 배의 데이터 대역폭을 지원함으로써 최대 8K 해상도로 10G 데이터 및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고, 10G USB 속도에서 335mW의 유효 전력만을 소모한다. 이들 제품은 긴 거리의 트레이스나 케이블로 전송될 때 최대 14.4dB의 채널 손실을 보상할 수 있다. 또한, 16개의 이퀄라이저(Equalizer) 레벨은 부호 간 간섭(ISI: Inter Symbol Interferecne) 지터와 신호 감쇠를 보상함으로써 성능을 최적화하여 다른 디바이스들과 보다 우수한 상호운용성과 커넥티비티를 달성할 수 있다. TI의 10G 선형 리드라이버 제품군은 5G USB 디바이스와 핀투핀 호환이 가능하여 기존 설계에서 매끄러운 속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TPD8S300 및 TPD6S300을 사용하면 디스크리트 구현에 비해 최고 75%까지 보드 공간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CC(configuration channel) 및 SBU(sideband use) 핀 상의 20V 버스 전압(Vbus) DC 단락에 의해 발생하는 과전압 손상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고 신호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포트 보호기는 저전압 클램핑을 지원하는 트랜션트 전압 억제(TVS, transient voltage suppression) 다이오드를 통합하여IEC 61000-4-2 규격의 ESD(electrostatic discharge) 보호 요건을 충족하고 하위 PD 컨트롤러의 보호가 가능하다.]
이들 신제품은 새로운 USB 타입-C, USB 3.1 Gen 2, PD 3.0 규격을 준수함으로써 기존 규격보다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슬림한 디자인, 견고한 전력 전송, 범용 커넥터 및 케이블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전력 및 시그널 체인, 회로 보호 기능의 제품들을 통해 개발자들은 좀더 완벽하게 동작하는 USB 타입-C 및 PD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오윤경 기자 news@powerelectronic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