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자동화, 빌딩자동화, 스마트그리드에서 IIoT 구현을 지원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이하, TI)는 개발자들이 게이트웨이에서 클라우드로 센서들을 보다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유무선 통신 MCU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툴 옵션의 단일 SimpleLink™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플랫폼에 이더넷 커넥티비티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SimpleLink MSP432™ 이더넷 MCU는 MAC 및 PHY가 통합된 고성능 120MHz ARM® Cortex®-M4F 코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구현 추진하는 그리드 인프라(Grid infrastructure)와 산업 자동화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 등의 출시 기간을 단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SimpleLink 무선 MCU를 사용하여 센서 노드를 만들고, 그 보안 센서 노드들을 게이트웨이에 연결함으로써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SimpleLink 이더넷 MSP432E4 MCU를 기반으로 한 이 게이트웨이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취합하며, 이 데이터들의 추가적인 분석이나 시각화, 저장을 위해 클라우드로 전달하기도 하는 등, 중앙 관리 콘솔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유형의 게이트웨이를 개발하는 회사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유선 설비를 활용하면서, 최신 무선 커넥티비티 기술도 추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HVAC (공조설비) 시스템 경우 Sub-1GHz CC1310 무선 MCU 및 MSP432P4 호스트 MCU와 같은 SimpleLink MCU들을 사용하여 공기 품질 센서와 유선 댐퍼(Damper)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것을 이더넷이 가능한 HVAC 시스템 컨트롤러로 연결해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하여 자신의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더넷 MCU로 산업용 게이트웨이 설계 간소화
SimpleLink 이더넷 MCU로 산업용 게이트웨이 설계 간소화

SimpleLink 이더넷 MCU는 고도로 통합된 유선통신 MCU로 개발자는 이더넷 MAC 및 PHY, USB, CAN(Controller area network), 첨단 암호화 가속기 등을 통합한 새로운 MSP432E411Y MCU를 사용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보드 레이아웃을 간소화할 수 있다.

원활한 게이트웨이 연결을 제공한다. 엔지니어는 SimpleLin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사용해서 Sub-1GHz, Wi-Fi® 및 Bluetooth®와 같은 무선 커넥티비티 기술과 SimpleLink MSP432 호스트 MCU의 유선 통신을 내장된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통해 결합하여 구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엔드 노드를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다.

특히 100% 애플리케이션 코드 호환성을 제공한다.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유무선 통신용 ARM MCU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동일한 소프트웨어 코드를 활용해 그리드, 공장 자동화, 빌딩 자동화와 같은 분야에서 다양한 유형의 엔드 노드 및 지능적인 게이트웨이를 편리하게 설계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