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플렉스(chainflex)는 이구스(igus)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연성 케이블 품목으로, 1,354종의 방대한 제품 종류를 확보했다.
열, 저온, 먼지, 고하중 등 가장 열악한 조건을 견뎌내는 체인플렉스는 최근 최소 곡률 반경의 이더넷 케이블을 신규 카탈로그에 추가했다. 공작 기계에서 크레인까지 적합한 산업 분야는 물론 정확한 곡률 반경과 온도 값을 고정용, 이동용, e체인 구동용, 총 세 가지 사용 범주에 따라 제공한다. 이는 이구스 테스트 연구소에서 제공되는 수 천, 수 만번의 테스트 결과값으로 해당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이구스가 유일하다는 것.
이구스가 e체인 내 구동을 위한 가동형 케이블, 체인플렉스를 개발하고 생산한 지는 25년째다. 올해 초 발표한 케이블 제품군 확장은 카탈로그 수록 품목만 1,354종으로 여기엔 이더넷 및 기타 버스 케이블도 포함된다. 이구스는 830평의 업계 최대 규모의 테스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모든 체인플렉스는 이 곳의 각기 다른 64개의 테스트 스테이션에서 내구성 테스트를 받게된다. 20억회 이상의 테스트 스트로크가 실시되며, 온도 챔버는 영하 40도부터 60도 이상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36개월의 돋보적인 워런티 서비스도 이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e체인 내 구동에 적합한 곡률 반경 및 온도 데이터까지 제공
독보적인 케이블 보증 외에도 이구스는 정확한 곡률 반경과 작동 온도를 3개의 구동 조건에 따라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다. 한국 이구스 권태혁 차장은 ”케이블을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 적합한 온도와 곡률 반경이 달라집니다. 고정된 상태인지 이동형인지에 따라 DIN/EN 테스트 절차를 기반으로 한 적정 데이터 값을 제공하죠. 또한 각 체인플렉스 케이블에 대한 온도와 곡률 반경을 정의해 케이블이 에너지체인 내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풍부한 재고로 주문 즉시 발송
카탈로그에 있는 모든 체인플렉스는 절단 비용 없이 재고에서 바로 제공된다. 체인플렉스가 가진 번들 설계 덕분에 콕스크루 현상으로 인한 결함이나 코어 파손, 이에 따른 기계 작동 중단 시간을 방지할 수 있다. 신규 카탈로그는 현재 9개 언어로 제공되며, 한국어 버젼은 내년 1월에 발간될 예정이다. 신제품 및 전제품 종류에 대하여 사용 수명 계산기와 같은 온라인 툴도 물론 이용 가능하다. 한편 igus의 모든 케이블은 커넥터 하네싱이 완료된 ’readycable’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