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지사장 조재휘)는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오토메이션월드 2018(Automation World 2018)’에서 딥러닝을 이용한 스마트 머신비전 솔루션을 선보인다.
전시회에서 코그넥스는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한 머신비전 솔루션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 빈픽킹(Bin-picking)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 3D카메라 ‘ES-A5000’, 고정밀 고속 치수검사와 표면검사를 지원하는 ‘DSMAX, 로봇가이던스를 통한 고정밀 어셈블리 솔루션인 ‘비전 가이디드 로봇(Vision Guided Robot, VGR)’을 비롯하여 기존 인사이트 2000(In-Sight 2000) 비전센서를 업그레이드한 ‘인사이트 2000-23M’과 최신 ID리더기 등 다양한 신제품을 전시한다.
코그넥스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산업 이미지 분석을 위해 설계된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 및 검사 소프트웨어이다. 최첨단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기존에 비해서 한층 더 향상된 이미지 분석이 가능하다. 기존의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할 수 없었던 검사 및 분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향후 까다로운 머신비전 응용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비디 블루(특징의 위치 파악 및 식별), 비디 레드(분할 및 결함 감지), 비디 그린(물체 및 장면 분류)으로 구성된다. 비디 블루는 하나의 이미지에서 하나 이상의 특징을 찾아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툴이다. 노이즈가 많은 배경에서 심각하게 변형된 문자나 다수의 복잡한 물체도 파악하고 식별할 수 있다. 비디 레드는 이상 및 미적 결함을 감지하는 툴이다. 레드 툴은 뚜렷하지만 허용 가능한 변형을 포함해 물체의 정상적인 외관을 학습하여 표면의 긁힘, 부적합한 조립품 등의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비디 레드는 특정 영역을 분할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비디 그린은 입력된 영상을 분류하는 툴로 포장을 바탕으로 한 제품 식별, 용접 이음매의 분류, 결함의 허용 여부 판단 등을 구분한다.
‘ES-A5000’은 1백만 개 이상의 세밀한 3D 데이터 포인트를 생성하여 대상에 대한 정확한 검사 및 계측을 지원한다. 자체 조명이 탑재되어 있어 열악한 조도 환경에서도 정밀한 3D 이미지를 추출하여 검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특허받은 구조형 광 기술을 통해서 이미지 수집 속도 최대 10Hz, 측정 정밀도는 최대 5μm를 구현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다. 최대 시야가 1490 x 1090mm에 이르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물체를 검사할 수 있어서 물류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SMAX’는 고급 압축 기술 기반의 고해상도, 고정밀도, 초고속 스캔을 지원하는 3D 스캔 솔루션이다. 2048 픽셀의 고해상도 풀 프레임을 최대 20kHz로 출력하여 기존의 3D 스캔 솔루션보다 훨씬 빠르게 스캔을 할 수 있다. 수직 방향의 레이저광선과 텔레센트릭 렌즈가 탑재되어 이미지가 가려지거나 왜곡되는 부분 없이 전체 스캔 영역 전반에서 높은 수준의 측정정밀도를 보장한다. 그린(Green) 레이저와 구경이 큰 렌즈를 적용하여 인식 감도를 향상시키고 노출 시간은 줄였으며, 안정적인 레이저 생성과 동작을 통해 장시간 작업에도 일관성 있는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IP67 등급(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며, 1m까지 침수되어도 보호됨)의 방수, 방진 기능으로 먼지나 습기가 많은 제조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오토메이션월드 2018에서는 딥러닝 비전 검사 소프트웨어인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를 비롯하여 향후 머신비전 시장을 선도해나갈 코그넥스의 혁신적인 솔루션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가 코그넥스의 높은 기술력을 홍보하고, 신규 고객을 발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코그넥스 부스(3층-H100)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코그넥스 제품의 성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인사이트 비전 기술이 탑재된 ABB의 양팔로봇 유미(Yumi)와 함께 하는 큐브 맞추기, 관람객들이 직접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딥러닝 비전 검사 솔루션 ‘비디 스위트’ 체험존 등이 마련된다.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mart Factory+Automation World)’은 국내외 500여 업체가 1천 200개 부스 규모로 참여한다. 이번 전시회는 1)제29회 국제공장자동화전 2)제4회 스마트공장엑스포 3)제7회 한국머신비전산업전으로 구성된다. 오는 30일(금)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코엑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