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의 저전력 오디오/음성 DSP에 탑재된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은 메모리 제약을 받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 고성능 보이스웨이크, 명령, 제어 기능 제공
무선 커넥티비티 및 스마트 센싱 기술의 선두 라이선스 기업인 CEVA와 음성제어 및 통신용 디지털 신호 처리 솔루션 분야의 선두 기업인 리튠(Retune) DSP는 리튠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Retune VoiceSpot WakeWord Engine)을 공개하였으며, CEVA의 오디오/음성 DSP(CEVA-BX, CEVA-X, CEVA-TeakLite 포함)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밝혔다. 두 기업은 주요 고객과 계약을 맺고 곧 출시되는 스마트 홈 디바이스에 해당 솔루션을 탑재했다.
보이스스팟은 웨이크워드와 적은 수의 단어로 동작하는 고성능의 임베디드 ASR(음성인식) 엔진으로, 메모리 제약을 받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서 보이스웨이크, 명령,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특정 웨이크워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모델 사이즈가 30~35KB로 매우 작으며 전체 메모리 공간이 80KB 미만인 고성능 엔진이다.
CEVA의 오디오/음성 DSP는 무선이어폰과 스마트워치, 액션 카메라, 스마트 가전제품을 포함한 음성으로 활성화 및 제어를 할 수 있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 탑재되어 있다. 이 DSP 솔루션은 저전력 대기 상태에서 보이스스팟과 같은 웨이크워드 엔진을 호스팅하는데 이상적이며, 에코 제거와 빔포밍 같은 복잡한 음성 프론트엔드 알고리즘을 실행하여 음성 명료도와 인식 품질을 개선한다.
리튠 DSP의 CEO인 Ulrik Kjems는 “업계 최고의 수준으로 지능형 에지 디바이스를 작동시키는 CEVA의 오디오/음성 DSP를 자사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에 탑재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리튠 DSP의 소형 메모리 풋프린트 솔루션은 CEVA DSP에 탑재되어 가장 뛰어난 보이스웨이크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폼팩터나 전력에 대한 제약에 관계없이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음성 명령 및 제어 기능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CEVA의 확장 가능한 오디오 및 센서 허브 DSP는 상시 음성 제어에서 다중 센서 융합에 이르는 음향 처리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다중 마이크 음성 처리 사용사례, 고품질 오디오 재생 및 처리, 디바이스 내 음향 신경망 구현을 처리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또한 오디오/음성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개발 도구의 파트너사들로 구성된 에코시스템은 다양한 사용사례와 애플리케이션용 CEVA DSP 솔루션에 최적화되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ceva-dsp.com/app/audio-voice-and-speech/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