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카 기술이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가용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고객에게 새로운 데이터 중심 기능의 주축으로 사용되고 자동차 제조업체에 있어 수익 창출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차량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관리하는 일은 자동차 제조업체 특유의 극복 과제로 이는 기계 학습 수명 주기에 걸친 조각난 데이터 관리, 정적 기계 학습 모델에 기인한 부정확성, 지능형 에지 컴퓨팅의 제한적 기능 및 차량 본연의 불충분한 컴퓨팅 능력에서 비롯된다.

이에 따라 Airbiquity, Cloudera, 엔엑스피 반도체, Teraki, Wind River가 지능형 커넥티드카의 발전을 위한 간소화된 데이터 수명 주기 플랫폼의 세목을 명확히 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 공동연구 계획, 퓨전 프로젝트(Fusion Project)를 발표했다. 이 사전 통합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끊임없는 기능 개발, 배포 및 진화를 위해 효율적으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관리하고자 자동차 제조업을 이끄는 유수의 기업에서 내놓은 혁신 기술의 집대성이다.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차량 데이터 관리 위한 퓨전 프로젝트

퓨전 프로젝트(Fusion Project)는 차세대 커넥티트카 및 자율주행 차량을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쉽게 평가하고 차량 설계 및 생산 주기에 도입할 수 있도록 업계 공급자 다섯 군데에서 합작한 기술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사전 통합함으로써 이러한 과제에 해법을 제시한다.

퓨전 프로젝트의 첫 애플리케이션은 지능형 차량 차선 변경 감지를 위한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각 기업의 기술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활용한다.

* 에어비퀴티(Airbiquity) – OTA(Over-the-Air: 공중파) 소프트웨어 관리
* 클라우데라(Cloudera) – 에지부터 AI까지 아우르는 데이터 수명 주기 솔루션
* 엔엑스피(NXP) – 차량 프로세싱 플랫폼
* 테라키(Teraki) – 에지 데이터 AI(인공 지능)
* 윈드 리버(Wind River) – 지능형 시스템 플랫폼 소프트웨어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차량 데이터 관리 위한 퓨전 프로젝트

솔루션은 시스템 판단 정확도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데이터 충실도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OTA 기계 학습 모델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 수집에 기반한 기능성 있는 효율적인 데이터 수명 주기를 이루어낸다.

“자동차 회사는 첨단 ADAS와 자율주행 자동차 기능의 새장을 여는 데 필요한 기술과 같이 복잡한 기술의 구현에 있어 끊임없이 난관에 봉착한다”라고 언급한 브이에스아이 랩스(VSI Labs) 설립자 겸 사장이자 옛 텔레매틱스 리서치 그룹(Telematics Research Group) 공동 설립자인 필 매그니(Phil Magney)는 “AI 기계 학습 모델의 개선이 줄기차게 일어나는 차세대 데이터 관리 기술 스택은 여러 면에서 문제 요소가 산재하므로 자동차 회사에는 자동차 전체 생태계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퓨전 프로젝트에 의해 고안된 바와 같이 새로운 차량용 클라우드 연결 솔루션 해법이 절실하다”라고 설명하다.

사전 통합 솔루션은 가망 고객을 대상으로 한 데모 및 평가용으로 제공된다. 퓨전 프로젝트(Fusion Project) 및 초기 지능형 차량 차선 변경 감지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링크)에서 퓨전 프로젝트를 참조하면 된다.

Hordon Kim
International Editor, hordon@powerelectron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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