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pshup의 자회사이자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및 RCS 비즈니스 메시징(RCS business messaging, RBM) 솔루션의 선두주자인 Dotgo(R)가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22에서 Dotgo Universal RCS™[https://dotgo.com/rbm-exclusive-solutions/universal-rcs ]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번 출시를 통해 RCS를 아이폰 및 기타 비 RCS 기기로 확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들은 비디오, 오디오 및 강화된 보안 기능을 포함한 매력적인 리치 미디어 모바일 메시징 솔루션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오늘날 스마트폰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66억 4천만 명[https://www.bankmycell.com/blog/how-many-phones-are-in-the-world ]에 달하며, 12억 대의 기기에서 월 5억 명에 달하는 활성 사용자가 RCS를 사용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RBM을 통해 신뢰 표시가 있는 인증된 발신자 ID로 고객에게 제안된 답장 및 제안된 작업과 함께 이미지, GIF, 비디오 및 캐로셀(carousel)이 포함된 풍부한 대화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RBM는 RCS 클라이언트가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로만 범위가 제한되고 있어, 기업들은 아이폰이나 RCS 지원 클라이언트가 없는 기타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없다. Dotgo의 Universal RCS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업들은 기존의 장벽을 극복하고 모두에게 RCS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비RCS 기기 사용자의 경우, 이 솔루션은 브라우저의 RCS 환경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SMS를 자동으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Dotgo는 기업이 모든 고객에게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반적인 사용자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혁신적인 솔루션은 이미지, 비디오, 캐로셀 등과 같은 리치 미디어뿐만 아니라 제안된 작업/응답 및 사용자 시작(User-initiated) 메시지를 통해 양방향 대화 경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완전한 RCS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신뢰 표시와 인증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Bot Store에 접속해 다른 브랜드를 발견하고 참여할 수 있다.
Dotgo의 CTO인 Surinder Singh Anand는 “Dotgo의 Universal RCS 솔루션은 모든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RCS 비즈니스 메시징 경험을 제공한다”며 “RCS의 범위를 아이폰으로 확장함으로써, 우리는 단순한 트랜잭션 및 알림을 제공하던 기존 SMS에서 풍부한 양방향 대화 경험으로 비즈니스 메시징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솔루션은 모든 RCS 에이전트가 Universal RCS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됨에 따라, 추가 개발 비용이나 지연을 방지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브랜드는 RCS 캠페인의 영향을 높이고, RCS 투자의 투자수익률(ROI)을 개선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립적인 모바일 시장 인텔리전스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Mobilesquared는 전 세계 RCS 시장 규모가 143.27%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까지 4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Mobilesquared의 설립자이자 수석 인사이트 분석가인 Nick Lane은 “10~15년 이내에 리치 비즈니스 메시징이 수억 달러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RCS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풍부한 참여 플랫폼 중 하나가 될 잠재력이 있다”면서 “생태계가 진화하면서, 향후 수년간 고객 마케팅, 상거래 및 지원의 상당 부분이 RCS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Dotgo는 ‘RCS의 비즈니스 메시징 혁신 방법(How RCS is revolutionizing business messaging)[https://dotgo.com/whitepapers/how-is-rcs-revolutionizing-business-messaging ]’이라는 백서를 발간했다. 이 백서는 RBM을 이용해 대화형 메시지 및 고객 참여 전략을 구현할 수 있도록 브랜드를 지원하기 위해 RCS 동향, 도전과제 및 권고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https://dotgo.com/whitepapers/how-is-rcs-revolutionizing-business-messagin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Mobile Ecosystem Forum의 CEO인 Dario Betti는 “SMS는 일상생활의 어디서나 볼 수 있지만, 모바일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라며 “Dotgo와 같은 업계 선두주자들이 RCS 및 RBM 솔루션의 혁신의 범위를 넓힘에 따라, 이제 SMS가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진화할 적절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이미 RCS가 4억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12억 대 이상의 기기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이라면서 “RCS는 향후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