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년 이상의 전기 난방 시스템 회사인 독일의 루흐트 LHZ 엘렉트로하이젠, 전자 온도 조절 제어 전문업체인 프랑스의 중소기업인 Cotherm이 무선 및 NFC 솔루션 제공업체인 IoTize와 만나서 에너지 절감에 대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새로운 NFC 난방 제품의 개발, 테스트 및 배포를 가속화하기 위해 유럽의 자금 조달 기관인 DigiFed 지원을 받는 Touch & Heat 프로젝트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독일, 영국, 프랑스의 소비자들이 누리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인 NFC 기능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에너지 절감 혜택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EU 안전 규정은 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이 프로그래밍 가능한 난방 일정, 개방형 창 감지 및 사람의 존재를 감지하는 등 부가 기능을 제공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과 관련된 규정들에 의하면 모든 전기 난방기구들은 “프로그래밍 가능”해야 한다. 즉, 난방과 관련된 제품들은 최소한 사용자가 필요할 때 자동으로 가열하고 필요하지 않을 때 더 낮은 소비 모드로 전환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ADEME (프랑스의 친환경 전환국)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가능한 난방제품을 사용하면 해당 가전 제품의 에너지 소비를 최대 15% 까지 줄일 수 있다. 이 규정은 난방비를 절감하려는 소비자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려는 유럽 국가들이 이뤄내고자 하는 관심사였다.
이에 따라 최근 프랑스의 중견기업인 IoTize는 EU 안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해주는 프로그래머블 기능의 NFC / 모바일 앱 솔루션을 개발, 확산시키고 있다. 이미 겨울용 난방제품에 적용된 이 기술은 점차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제조업체들에게 널리 채용될 전망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NFC 3-Stroke 구성은 기기 사용자와 설치업체의 편리함을 더해준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앱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조직, 메뉴 및 그래픽 컨트롤을 촉각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사용자 매뉴얼 인쇄물이 없어도 되며 원하는 컨트롤을 조정함으로써 두 번 째 이상의 동일한 장비에도 전송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사항은 기기 제조업체의 지원 및 애프터 서비스 센터로 연결될 수 있다.
2020년에 NFC Forum혁신 상을 수상한 이 회사의 TapNLink 솔루션을 채용하면 기존의 LCD, 푸시 버튼 및 관련 전자 부품이 필요하지 않게 되므로 부품 구매 및 저장 비용이 절감될 뿐 아니라 전체적인 설계가 단순화되며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배포해주는 디자인 유연성의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NFC 지원 제품의 초기 판매는 2021년 9월에 프랑스에서 시작했으며 현재 더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필드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NFC 및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이러한 난방제품에서 프로그래밍 가능한 기능의 사용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이미 이 기술을 도입한 제조업체는 NFC 지원 제품의 판매가 급상승을 경험하는 중이다.
NFC와 모바일 앱 구성이 통합된 경우 에너지 소비와 물 사용을 최적화하면서 세척/건조 결과를 보장하는 프로그래머블 기능을 다양화하는 세탁기 및 의류 건조기에 이상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기반의 이 HMI 는 특정 작업에 대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구성 가능한 매개 변수를 많이 갖는 공작 기계와 산업용 장비에도 쉽고 빠르게 적용된다. 모바일 앱은 매개 변수를 쉽게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마지막 구성 상태를 기술 지원팀으로 보내는 편리한 방법도 제공한다.
이러한 응용분야에서 제품의 제조 및 유통에 NFC를 사용하게 되면 제조 단계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중간 유통 채널에 그 제품의 구성 데이터를 통해 제품 보유 상황을 최적화하는 것도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