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전기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협회(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APMA)는 처음부터 EV를 제조하는 Project Arrow에 전념하고 있다. 이 협력 프로젝트는 올 연말에 콘셉트카 공개로 결실을 보면서 캐나다 기업의 역량을 증명할 예정이다.
APMA 혁신 부문 SVP Warren Ali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 및 기술을 위한 중립적이고 개방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한다. APMA는 2020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Project Arrow를 발표했다.
Ali SVP는 지난달 22일에 열린 DIGITIMES Asia[https://reurl.cc/m3MR5M ]의 EV 웨비나 ‘Unlocking Global EnnoVation Opportunities’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2023년 전에 EV 콘셉트 공개
Project Arrow는 오타와 칼턴대학 학생팀이 우승을 차지한 디자인 대회를 시작으로, 500개에 달하는 자동차 기술 및 소프트웨어 업체의 관심을 모았다.
Ali SVP에 따르면, Project Arrow는 이미 엔지니어링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현재 부품, 소프트웨어, 통합 및 최종 자동차 조립에 집중하는 업체를 포함해 약 50개사를 선별해서 콘셉트카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들 업체는 대부분 ‘캐나다에서 설립 및 성장한 기업’이다.
APMA는 올 12월 캐나다에서 이 자동차를 공개하고, CES 2023을 통해 세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Ali SVP에 따르면, APMA는 이 콘셉트카의 가상 버전을 공개함으로써 이 콘셉트카 제작에 직접 참여한 업체 외에 다른 캐나다 업체의 기술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Ali SVP는 “Project Arrow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수많은 캐나다 중소 공급업체와 제조업체의 부품과 기술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캐나다는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사이버 보안, 자동차 구조 요소 및 경량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점점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기업도 양성하고 있다.
Ali SVP에 따르면 Project Arrow의 또 다른 목표는 단기 및 장기적으로 캐나다가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확장하고 성장시켜야 하는 기술, 부품 또는 전문상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갭 분석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한 예로, 캐나다에는 자동차 설계 및 시제품 제작 부문의 인재가 더 필요하다.
Ali SVP는 Project Arrow가 영국 스포츠카 제조업체 애스턴 마틴 출신의 수석 엔지니어를 영입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애스턴 마틴에서 발키리, 포뮬러 원, 그리고 최근에는 제임스 본드 영화 시리즈에 사용된 자동차 같은 특별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Project Arrow는 공급업체가 OEM에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더욱 중립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하는 실험적이고 협력적인 노력이다. Ali SVP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공급업체는 OEM의 수요에 따라 혁신을 단행했다고 한다. 한 예로, OEM은 메뉴(자동차)를 구상한 다음 시장에서 필요한 모든 재료(부품)를 찾는 수석 셰프와 같다. 그에 반해, Project Arrow는 역방향으로 움직인다.
Ali SVP는 “우리는 시장으로 나가 시중에서 가장 훌륭하고 멋진 제품을 보고 ‘이들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라고 자문했다”고 말했다.
Project Arrow는 콘셉트카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한다. 한 예로, Ali SVP에 따르면, 자동차의 내부 패널에 농업 폐기물을 이용한 복합 소재를 넣을 예정이라고 한다. 농업 폐기물을 이런 방식으로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는 매립지나 소각장으로 갈 뿐이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의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는 집단 프로젝트
APMA와 업계 및 학계 파트너들은 2020년 7월 캐나다-미국-멕시코 협약이 발효된 시점에 이 프로젝트를 진행시켰다. Ali SVP에 따르면, 이 FTA는 자동차 부문이 캐나다 GDP에 기여하는 금액을 연간 350억 캐나다 달러(미화 266억 달러)에서 400억 캐나다 달러로 늘릴 기회라고 한다.
이 집단 프로젝트는 생산 문제에 대응하는 데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한 예로, Ali SVP에 따르면 APMA가 반도체 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고심하던 차에 칩을 제조하고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자 제어 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 수를 줄일 혁신적인 플랫폼을 개발하는 파트너를 찾았다고 한다.
Project Arrow를 통해 캐나다 자동차 공급망은 강점과 회복탄력성을 드러냈다. Ali SVP에 따르면,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이제 배터리 관리 시스템, 부품 등 여러 부문에서 발생하는 수량, 품질 및 안전성 기대를 충족할 확장을 단행할 수 있다고 한다.
Ali SVP는 “캐나다 자동차 산업이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럽 및 아시아의 제조업체와 국제적인 파트너십도 체결했다”고 말했다.
더 중요한 점은 Project Arrow가 전통적인 자동차 세계와 신세대 이동성 기술 및 서비스 공급업체 간의 간극을 메우고 있다는 것이다. Ali SVP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와 내부 설계 등 주요 차량 시스템 부문에서 전통적인 제조업체와 신기술 업체를 통합하는 협력 작업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Ali SVP는 “이 협력을 통해 더욱 튼튼한 최종 제품을 생산하고, 캐나다 자동차 산업이 향후 100년 동안 성공할 기반을 다질 예정”이라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