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류 검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모터의 효율 개선, 이상 상태 검출 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정밀도의 전류 검출이 필요할 뿐 아니라 실장 면적 절약도 요구된다.
기존 구성 (OP Amp+디스크리트 부품)으로는 부품 정밀도의 편차나 온도 특성으로 인한 전류 검출 정밀도 악화 및 실장 면적의 확보가 과제였다. 로옴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축적해온 아날로그 기술을 통해 실장 면적 절약 및 고정밀도 전류 검출이 가능한 「BD1421x-LA 시리즈」를 개발했다.
무선 기지국, PLC, 인버터 등의 산업기기 분야 및 백색가전을 비롯해 다양한 민생 기기 분야에 적용되는 전류 검출 앰프 IC 「BD1421x-LA 시리즈」는 주변 회로를 탑재해 션트 저항기를 접속하면 전류 검출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기존 구성 (OP Amp+디스크리트 부품) 대비 부품수를 11개에서 3개로 줄일 수 있어 실장 면적을 약 46%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위해 SSOP6 패키징이 적용되었다.
이 시리즈는 또한 모든 온도 범위 (-40℃~+125℃)에서 ±1%의 고정밀도 전류를 검출한다. 내부 회로의 개선을 통해 노이즈 대책용 RC 필터 회로를 외장하는 경우에도 전류 검출 정밀도는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설계 공수를 줄일 수 있다. 입력전압 범위가 넓어 (-0.2V~+26.0V), 12V / 24V 전원으로 가동하는 장치의 전류 검출에 최적이다.
로옴은 이번 신제품의 전류 검출 앰프 IC와 풍부한 션트 저항기 라인업으로 전류 검출 솔루션을 제공하고 레퍼런스 디자인3 및 SPICE 모델 등의 설계 데이터도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기종인 BD14210G-LA는 2023년 1월부터 월 1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 (샘플 가격 350엔 / 개, 세금 불포함)했다. 양산을 개시한 「BD14210G-LA」를 포함해 총 8개 제품이 순차적으로 양산될 예정이다.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