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현장으로부터 정보레벨에 이르기까지의 심리스(Seamless)한 수직적 통신 실현
[2010년 1월 21일] 한국CC-Link협회(CLPA; www.cc-link.or.kr)는 1월 20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100여명의 고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CC-Link IE Field Network’ 출시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2007년 발표된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 Control에 이어 만 2년만에 CC-Link IE Field Network를 발표한 것이다. 제어레벨에 이어 필드레벨의 각종 기기들을 고속으로 연결하여 시스템 구성이 가능해졌으며, 615만 출하 노드수를 가지는 기존의 CC-Link와의 프로그램 호환성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CC-Link 유저들은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기가비트 산업용 이더넷인 CC-Link IE는 리얼타임 성능을 중시하여 프로토콜 스택을 간소화함은 물론 회선에 흐르는 기본 데이터 구조는 이더넷 표준에 기반하고, 또한 데이터 링크층 이하에서는 기존 이더넷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시중에 있는 각종 네트워크 분석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더넷 기반의 케이블, 커넥터, 어댑터, 스위치 등을 어디에서나 쉽게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CC-Link IE는 LCD제조라인 및 자동차 라인에서 적극적인 도입이 추진되고 있으며, 향후 국내 및 대만, 중국 등에서 활발한 설비투자가 예상되는 LCD제조라인에서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날 한국을 찾은 오다와라(JUN ODAWARA) CC-Link협회 마케팅 매니저는 “2012년에는 CC-Link IE에 대한 IEC 국제 표준을 취득할 예정이다.”고 밝히고, “이번에 발표한 IE Field의 제품 개발자를 위한 컨포먼스 테스트 사양은 1월말에 책정될 예정이며, 또한 심리스 통신을 위한 상위의 애플리케이션 공통 프로토콜인 SLMP 사양 책정이 (곧바로) 진행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CC-Link IE Field Network의 특징
1) 초고속
CC-Link IE 필드 네트워크는 초고속 기가 비트 전송과 리얼타임 프로토콜로 전송 지연이 적고 정시성이 보증된 리모트 I/O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제어 데이터의 고속 통신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관리 용도(기기의 관리정보, 트레이스 정보 등)의 정보도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2) 심리스한 네트워크 환경
CC-Link IE 필드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를 초월하여 기존의 CC-Link IE컨트롤러 네트워크나 CC-Link에 접속된 필드기기에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다. 어떤 네트워크의 어느 곳에서든지 기기의 모니터, 설정이 가능하며 장치의 원격 관리에 의한 엔지니어링의 효율 증대가 가능하다.
3) 간단한 네트워크
CC-Link IE 필드 네트워크는 이더넷 베이스이면서 이더넷의 복잡한 설정(스위칭 HUB의 설정 등)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간단하게 컨피그레이션 할 수 있다. 쉬운 네트워크 진단으로 도입에서 운용, 보수까지의 토털 코스트 절감이 가능해진다. 또한 스타형, 라인형 및 양쪽을 조합한 자유자재로운 토폴로지 등으로 플랙시블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공유 메모리형 제어의 채용으로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용이하게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4) 이더넷 기술
CC-Link IE 필드 네트워크는 이더넷 기술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판중인 이더넷용 케이블, 커넥터, 공구, 스위칭 허브 등 전세계 어디에서나 구입 가능한 범용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의 입수성, 기기 선택의 자유도가 높다. 또한 네트워크 애널라이저 등도 범용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설치, 조정, 트러블슈팅에 있어 재료의 입수성, 기기 선택의 자유도가 높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