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사물간 인터넷’ 구현을 위한 포럼 창립

오늘날 전자 기기 산업의 핵심을 이루는 기술 선도 기업인 ARM은 최근 영국의 전문 기술 기업인 EnLight, Neul, Alertme, AquaMW와 함께 ‘사물간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구현을 위한 영국 최초의 업계 포럼을 창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사일로의 인터넷(Internet of Silos)’, 즉,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많은 가치를 제공하지 못했던 ‘연결되지 않은 세상(Unconnected world)’에 대항하고자 구성되었다.

또한 이번 포럼은 2020년까지 인터넷으로 연결될 500억여개의 인텔리전트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사물간 인터넷(Internet of Thing) 관련 기술들이 어떻게 함께 조화롭게 작동되어야 하며 또 작동될 수 있는지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다.

이는 ARM의 워런 이스트(Warren East) CEO가 7월 26일부터 8월 3일까지 런던에서 개최되는 영국 정부 주관 비즈니스 올림픽 행사에서 ‘모바일 기술의 중요성과 관련 시장 활성화를 위한 영국의 역할’에 대한 연설 내용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해당 행사는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런던 올림픽 기간 동안, 전세계 비즈니스에 대한 영국의 기여도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2020년에는 모든 것이 인터넷을 통해 하나로 연결될 것인데, 즉,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서로 연결되는 것처럼, 모든 사물들 또한 인터넷으로 연결될 것이다. 이는 에너지 및 천연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더 잘 관리하며, 개인들의 건강 상태를 더 잘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사물간 인터넷’은 또한 영국을 비롯한 전 세계 경제 성장을 견인할 무궁무진한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IMS 리서치에 따르면, 정부는 관련 법규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이를 통해 특히 자동차 부문을 포함하여 M2M 통신 모듈이 2016년까지 1억 1천8백만개 이상 늘어날 수 있는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포럼의 모든 창립 멤버들은 산업 기간시설 모니터링, 에너지 절약형 가로 조명, 홈 자동화, 에너지 모니터링 및 센서용 저전력 무선 기술 등, 사물간 인터넷과 관련된 진일보된 기술 및 솔루션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포럼의 참여사들은 협력을 통해 공공 정책과 표준을 수립을 통해 올바른 체계를 만들어, 정부 및 여타 기관들이 사물간 인터넷이 전세계적으로 올바르게 구현되고 이를 산업 전반 및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보증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첫 번째 포럼은 8월 24일 영국에서 개최되며, ARM에서 사물간 인터넷을 추진해 온 게리 앳킨슨(Gary Atikin¬son)이 의장직을 맡게 된다.

ARM 임베디드 부문 총괄 개리 앳킨슨(Gary Atkinson) 이사는 “향후 5년 동안, 스마트 미터기 및 이와 연결되는 가정용 기기에 이르는 스마트 홈 에너지 관리 기기에 영국에서만 24억 파운드 이상이 사용될 것이다. 이는 사물간 인터넷의 적용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지만, 향후 15-20년 이후에 전개될 전체 시장에 비하면 일부분에 불과하다”며, “이 시장에는 영국은 물론 업계 전체를 위한 수많은 기회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기간시설 및 시스템에 대해 공통된 접근방법을 통해 사물간 인터넷이 가능케 되어야 한다. 앞으로 영국은 이러한 고민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서 성공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포럼을 설립하는 것이다. EnLight, Neul, Alertme 및 AquaMW 와 같은 혁신적인 ARM 협력사들과 함께하게 된 것은 이를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라고 밝혔다.

가로등 혁명. ENLIGHT
많은 지방 의회들이 비용 절감을 이유로 기존 열 개의 가로등 중 아홉 개만을 운영하고자 하는 추세 속에서, Enlight는 가로등의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최대 45%의 에너지 절약을 가능케 한다. 8백 만 개에 이르는 영국의 가로등들에 모두 엔라이트 기술이 사용된다면, 영국은 매년 백 만 톤의 이산화탄소 방출을 막을 수 있다.

각각의 EnLight 안정기는 전등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부드러운 전원인가 및 모든 종류의 전등 및 전력 범위를 지원하며, 기존의 자석 버전이 50-60%를 절약했던 것에 비해 약 95%의 에너지 효율을 보인다. 1%씩 증감 조절이 가능한 선형 조도조절기능(True linear dimmaility)은 자정이 지난 후 가로등을 완전히 끄지 않고도 그에 상응할 정도 전력으로 조도를 낮추어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정기는 또한 인터넷에 연결되어 각 구역(하나의 거리나 마을 전체)의 중앙 통제실에서 모든 가로등들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점등과 점멸을 통제실에서 원격으로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문제 감지와 진단도 기술자가 가로등을 일일이 살펴볼 필요 없이 사무실에서 할 수 있다.

홈 에너지 관리. AlertMe
스마트에너지를 통해 각 가정의 에너지 소비 습관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 내역을 살펴보거나 가전 제품의 전원을 끄면 비용이 얼마나 감소하는지 바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이다. 개개인에 맞춘 에너지 절약 정보는 지출을 줄여줄 뿐 아니라, 에너지 비용 절감을 사전에 가능토록 하여 전기 요금이 과다 청구되는 것을 예방한다.

2006년 설립된 AlertMe는 스마트 홈 기술 회사로서 에너지 관리와 커넥티드 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고, 에너지 기관, 통신사 그리고 소매업자와 같은 협력사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도 제공한다.

싱글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과 가정 내 AlertMe 허브를 이용하여, AlertMe는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에너지 소비, 난방과 냉방, 홈 모니터링 그리고 태양광 같은 새로운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장치들을 살펴보고 제어하며 자동화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AlertMe의 데이터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에너지 절약하고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어 에너지 소비에 관하여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능형 클라우드 감지. AquaMW
AquaMW의 기술 플랫폼은 저전력 ARM아키텍처의 효율성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장성을 결합하여 고유의 무선 감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이 앱들은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통해 물리적 환경을 “감지”하고 실시간 분석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여 기업들과 사용자들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는 “행동”을 하도록 해준다.

AquaMW의 기술은 Grundfos 및 상용건물, 산업 및 제조 부문의 자산소유자들과 같은 주요 OEM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시행 및 기간시설 변경을 위해 사용된다.

AquaMW가 지향하는 목표는 각각의 자산과 비즈니스 과정에 BRAINS(Business Regional Area INS, 고도 정보통신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세상에 지성을 널리 퍼뜨리는 것이다.

방송전파의 재활용. NEUL
Neul이 지향하는 목표는 디바이스와 어플리케이션들 간에 혁신적인 소통방법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이는 스마트 계측을 통한 500억개의 M2M 기기 뿐만 아니라 교외지역의 고속 데이터 통신망, 교통수단 및 그 이상의 것들을 포함한다.

Neul은 디지털로의 전환으로 인해 풀린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며, 이는 기존 글로벌 TV 주파수 밴드 중 라이선스 비용이 필요없는 무료의 남는 대역이기 때문이다.

주파수 대역, 네트워크 기간 시설, 백홀(backhaul), 유지 개발 비용이 최소화 되므로, 고객들이 자신만의 Neul 네트워크를 구축 및 운영할 수 있게 된다. Neul 아키텍처는 로열티가 없으며, 오픈 네트워크 표준인 ‘Weightless’를 기반으로 한다. ©
www.arm.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8월호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