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a는 28nm Cyclone V GT FPGA가 PCI Express(PCIe) 2.0 규격에 대한 적합성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 양산 공급하고 있는 Cyclone V GT FPGA는 5Gbps의 데이터 속도로 PCIe 2.0 적합성을 달성한 업계 최초의 저비용 저전력 FPGA가 되었다.
Cyclone V GT FPGA는 가장 최근의 PCI-SIG 워크숍의 모든 PCI-SIG 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였으며 PCI-SIG Integrators List에 포함되게 되었다.
Cyclone V GT FPGA를 이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PCIe Gen2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때 이전에 이용하던 FPGA와 비교해서 시스템 비용과 시스템 전력을 크게 낮출 수 있게 되었다.
Cyclone V FPGA는 최대 5Gbps 데이터 속도의 트랜시버를 통합하고 있으며 2개의 하드구현 PCIe IP 블록을 포함한다. PCIe 하드 IP 블록은 개발자들이 시스템 성능과 시스템 기능성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설계 팀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PCIe 2.0 적합성 하드 IP 블록은 PHY/MAC, 데이터 링크 층, 트랜잭션 층을 포함한다. 이들 블록을 엔드 포인트나 루트 포트로 동작하도록 구성할 수 있으며 최대 x4 레인을 지원한다.
Altera의 제품 마케팅 책임자인 Sabrina Raza는 “우리 회사의 Cyclone V GT FPGA로 PCIe Gen2 적합성을 달성했다는 것은 28nm Cyclone V FPGA 제품군을 성공적으로 시장으로 내보내는 데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전환점이다.
PCIe Gen2가 제공하는 시스템 성능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이 이제 저전력 FPGA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총 시스템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되었다. 우리 회사는 트랜시버 기술 분야에서 축적된 전문지식과 PCIe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성능을 절충할 필요없이 시스템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시스템 비용과 전력을 낮추다
Cyclone V FPGA와 Cyclone V SoC는 혁신적인 다중기능 지원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최대 8개 PCIe 엔드 포인트를 단일 엔드 포인트로 결합할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표준적 장치 드라이버로 지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편리한 기능을 이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I/O 확장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Cyclone V FPGA와 Cyclone V SoC는 또한 PCIe를 통해서 Altera의 혁신적인 Configuration via Protocol(CvP)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디바이스 내의 하드 PCIe 코어가 FPGA 패브릭을 로드하지 않고서 동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PCIe 엔드 포인트가 구성 기법에 상관 없이 PCIe 프로토콜에서 요구하는 100ms 기준에 부합하게 즉시 이뉴머레이션(enumeration)이 가능하게 된다.
Altera는 주요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충족하도록 최적화된 자사의 전체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에 걸쳐서 포괄적인 유형의 PCI-SIG 적합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솔루션은 구성가능 PCIe IP(intellectual property) 코어와 엔드포인트, 브리지, 스위치, 루트 포트 기능에 이용하기 위한 개발 보드들을 포함한다.
Altera가 최근에 내놓은 Cyclone V GT FPGA Development Kit는 PCIe Gen2 프로토콜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설계 위험성을 낮추고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 ©
www.altera.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