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베니어(Mavenir)가 폐루프(closed-loop) 자동화를 지원하고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및 분석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마베니어는 업계 유일의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제공사이자 통신 서비스 사업자(CSP)를 위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혁신 가속화 분야의 선두주자다.

AI와 머신러닝(ML)은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기능을 자동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 서비스 제공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에지(edge), 개방형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Open RAN), 5G 코어 배포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마베니어의 AI 및 분석 포트폴리오(Mavenir’s AI and Analytics portfolio)에는 방대한 양의 비정형 데이터에서 추론을 도출하고 분석하며 네트워크를 자동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5G 사용 사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 포함돼 있다. ‘지능형 비디오 분석(Intelligent Video Analytics)’, AR/VR 등 다수 인더스트리 4.0(Industr 4.0) 사용 사례는 AI 기반 추론을 필요로 하는 5G로 구현된다. 마베니어 포트폴리오에는 네트워크 자동화, 지능형 운영, 에지AI(EdgeAI),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AI 지원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돼 있다.

1) 네트워크 자동화: 마베니어의 RAN 지능형 컨트롤러(RAN Intelligent Controller, 약칭 RIC)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and Network Data Analytics Function, 약칭 NWDAF)은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와 3GPP가 도입한 규격을 따르며 네트워크 자동화 비전의 핵심으로 작동한다. RIC와 NWDAF는 여러 벤더 환경의 모든 네트워크에 구축될 수 있는 ML 기반 알고리즘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네트워크가 트래픽 여건에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마베니어의 컨테이너형 RIC와 NWDAF 제품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비실시간(Non-RT) RIC: 고급 ML 알고리즘(rAPPs)을 호스팅해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고 RAN 성능 최적화를 위한 동적 적응형 정책에 대해 장기 RAN 데이터를 사용해 ML을 훈련하도록 설계됐다.
· 근실시간(Near-RT) RIC: 훈련된 AL/ML 모델(xApps)을 호스팅해 O-RAN 기능 요소를 거의 실시간으로 추론하고 제어하도록 설계됐다.
· NWDAF: 5G 단독모드(SA) 네트워크 기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스마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다양한 분석과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2) 지능형 운영: AI와 분석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운영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사업자는 드라이브 테스트, 로그 검사, 문제 해결, 수동 보정 등 기존의 노동 집약적 방식에 소요되던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야 한다. 사업자는 AI 기반의 예측 엔진을 통해 지능형 용량 계획을 실현하고 대규모 네트워크 중단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사업자는 이상 탐지 기능을 통해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근본적 네트워크 오류를 찾아낼 수 있다. ML 기술을 사용하는 AI 기반 운영(ALOps) 솔루션은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핵심 역을 하며 사업자가 네트워크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3) 5G 에지AI: 마베니어의 5G 에지AI 솔루션에는 안면인식부터 스마트 시티 및 인더스트리 4.0 사용사례용 이상 감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는 ‘지능형 비디오 분석’이 포함돼 있다. 차세대 AR/VR 애플리케이션은 이 에지 플랫폼으로 가속화되고 강화된다. 에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분석 애플리케이션이 수많은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불과 몇 밀리초 안에 조치를 취한다.

쿤탈 초두리(Kuntal Chowdhury) 마베니어 AI/분석 사업부 수석부사장은 “AI는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동력으로 산업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인사이트와 제어 능력을 제공한다”며 “저지연 고밀도 5G 역시 이를 가능케 하는 동인이며 따라서 본질적으로 5G와 AI의 결합이 인더스트리 4.0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베니어의 AI 및 분석 솔루션이 이제 단독모드 솔루션으로 제공되지만 마베니어는 전 세계 티어1(Tier 1) 고객사에 수년간 통합 솔루션으로 지능형 인사이트를 제공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200개 이상의 시스템이 80여개 고객사 네트워크에 구축됐으며 마베니어의 솔루션은 매일 수십억 개의 기록을 처리하고 분석해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실시간/근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 네트워크 보안: 마베니어의 사기 관리 및 보안 스위트(Mavenir’s Fraud Management and Security Suite)는 새로운 취약점이 발생하면 예측적 분석 및 ML을 통해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실시간 사기 관리 및 보안 분석은 고유한 ML 알고리즘과 무선 네트워크에서 볼륨, 속도 및 다양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적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한다.

디에고 케베도(Diego Quevedo) 텔레포니카 아르헨티나(Telefónica Argentina) 코어 네트워크 솔루션 설계 총괄은 “AL/ML에 기반한 마베니어의 보안 및 사기방지 솔루션은 텔레포니카 아르헨티나의 지속적인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마베니어와 긴밀히 협력해 네트워크의 최신 보안을 구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리아 아브라모프(Ilia Abramov) 마베니어 부사장 겸 보안 사업부 제너럴 매니저는 “주요 사업자의 서비스와 수익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간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는 마베니어의 접근 방식은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몇 년간 대두된 새로운 위협과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상의 공격 벡터(attack vector) 증가는 마베니어의 설치 기반을 통해 성공적으로 감지 및 차단됐다”며 “지난해 추가 네트워크 규현이 크게 증가한 성장한 것은 마베니어의 AI/ML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음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BG 쿠마르(BG Kumar) 마베니어 통신서비스 사업 그룹 사장은 “통신서비스 사업자는 마베니어가 보유한 심층적인 AL/ML 지식과 고급 기능을 바탕으로 5G의 미래에 대비해 모바일 네트워크를 최적화, 자동화, 고급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AI/ML이 주도하는 네트워크 자동화와 서비스 보호는 마베니어의 핵심 역량이자 우리 고객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며 “고객사가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솔루션을 제공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마베니어의 AI/ML 및 분석 솔루션(AI/ML and Analytics solutions)과 사기/보안 솔루션(Fraud/Security solutions)은 북미,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 여러 티어1 운영사 네트워크에 배포된다. 이와 함께 마베니어는 체코 브루노에 위치한 R&D 혁신 센터(R&D Center of Excellence), 텍사스주 리처드슨과 인도 방갈로르에 위치한 R&D 센터를 통해 AI/ML의 지속적 혁신에 전념하고 있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