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의 제4세대 SiC MOSFET 베어 칩을 탑재한 파워 모듈이, 글로벌 매출 TOP10에 포함되는 자동차 메이커 Zhejiang Geely Holding Group (이하, Geely)의 전기자동차 (이하, EV) 전용 브랜드 「ZEEKR」의 3개 차종 「X」, 「009」, 「001」의 트랙션 인버터에 채용되었다.

이 파워 모듈은 2023년부터 로옴과 ZHENGHAI GROUP과의 합작 회사인 HAIMOSIC (SHANGHAI) Co., Ltd.에서 Geely 산하의 Tier1 메이커인 Viridi E-Mobility Technology (Ningbo) Co., Ltd.에 양산 출하를 시작했다.

Geely와 로옴은 2018년부터 기술 교류를 시작하여, 2021년에는 SiC 파워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다. 이번에 그 성과로서 상기 3개 차종의 트랙션 인버터에 로옴의 SiC MOSFET가 탑재되었다. SiC MOSFET를 중심으로 하는 로옴의 파워 솔루션으로 차량의 주행 거리 연장 및 고성능화에 기여한다.

로옴은 2025년에 제5세대 SiC MOSFET의 시장 투입을 계획함과 동시에 제6세대 및 제7세대의 시장 투입 계획도 앞당기는 등, SiC 디바이스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베어 칩 및 디스크리트, 모듈 등 다양한 형태로 SiC를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SiC의 보급을 추진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로옴의 「EcoSiC™」를 탑재한 ZEEKR의 차종에 대하여
ZEEKR의 「X」는 소형 SUV로, 최대 출력 300kW 이상, 주행 거리 400km 이상을 자랑할 만큼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또한, 미니밴 타입의 「009」는 인텔리전트 콕핏과 더불어 140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최고 주행 거리 822km를 달성했다.

그리고 플래그십 모델인 스포츠 왜건 타입의 「001」은 듀얼 모터를 통해 최대 출력 400kW 이상, 주행 거리 580km 이상으로, 4륜 독립 제어 기능을 탑재하는 등 고성능 EV로서 주목받고 있다.

ZEEKR
ZEEKR는 볼보 (Volvo Cars)나 로터스 (Lotus Cars)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도 소유한, 중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메이커 Geely의 EV 전용 브랜드로서 2021년에 만들어진 브랜드다. ZEEKR의 브랜드 명은 무한한 가능성의 출발점 ZERO를 나타내는 「ZE」와 전기 시대의 혁신을 나타내는 「E」, 통전되면 발광하는 희소 가스 크립톤의 화학 기호 「KR」을 조합한 명칭이다.

인간, 테크놀로지, 자연과의 공존을 브랜드 콘셉트로 하여 디자인, 테크놀로지, 기술 혁신을 통해 기존 전기자동차의 이미지를 반전시키는 것을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다. ZEEKR의 주행 성능 및 주행 거리는 유럽과 미국 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서유럽과 북유럽에서의 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ZEEKR의 Web 사이트 (https://zeekrglobal.com/)를 참조.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