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과 삼성이 그리는 ‘초연결’ 위치 추적의 미래

저전력 무선 연결 솔루션 전문 기업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자사의 주요 무선 SoC(System-on-Chip) 제품군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파인드(SmartThings Find)’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지원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지원 대상에는 차세대 SoC인 nRF54L15 및 nRF54H20을 비롯해, 현재 폭넓게 채택되어 있는 nRF52840, nRF52833 등이 포함된다. 이번 소프트웨어 통합을 통해 개발자들은 노르딕의 초저전력 무선 하드웨어와 삼성의 글로벌 스마트싱스(SmartThings) 에코시스템을 활용하여 위치 추적 기능을 갖춘 기기를 보다 용이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삼성 스마트싱스 파인드 SDK는 기기 제조업체들이 위치 추적 기능을 제품에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개발 툴킷이다. 이 SDK는 개발 복잡성을 줄이고, 포괄적인 문서와 기술 지원을 통해 개발 과정을 효율화한다. 노르딕 디바이스를 위한 ‘스마트싱스 파인드 SDK’는 노르딕의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nRF 커넥트(nRF Connect) SDK의 애드온(add-on)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오이빈드 스트롬(Oyvind Strom) 노르딕 세미컨덕터 근거리 무선 기술 부문 부사장은 “이번 지원을 통해 위치 추적 솔루션의 개발 간소화 및 확장성에 있어 상당한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며, “노르딕의 초저전력 무선 기술과 삼성의 글로벌 IoT 에코시스템에 대한 접근성을 결합하여 컨슈머, 산업, 물류 등 다양한 추적 장치 분야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연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팀장(부사장)은 “저전력으로 안정적인 무선 연결 성능을 제공하는 노르딕 제품은 위치 추적 기기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의 호환성을 확장하고, 사용자에게는 향상된 기기 관리와 보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싱스 파인드 호환 기기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삼성의 ‘스마트싱스 파인드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 프로그램 관련 상세 내용은 노르딕 세미컨덕터 한국지사 또는 스마트싱스 파인드 공식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