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의 OBC(On Board Charger)와 민생용 전자 기기의 전원 회로에서는 일반적으로 고효율 전력 변환을 위한 공진 회로나 전류·전압의 피크를 억제하는 스너버 회로가 사용된다.

이러한 회로는 고전압·대전류가 반복되므로 미세한 부품 성능 변화가 효율 저하나 발열을 유발해 오동작이나 고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고 전력 손실이 적으며 고전압에 대응 가능한 커패시터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전원 회로의 스위칭 소자가 Si MOSFET에서 보다 고효율·고속 스위칭이 가능한 SiC MOSFET로 바뀌고 있다. SiC MOSFET에서는 1.2kV 내압 사양이 요구되므로 이를 초과하는 정격 전압의 커패시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라타가 독자적인 세라믹 소자 및 내부 전극 박층화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3225M (3.2mm×2.5mm) 사이즈에서 정격 전압 1.25kV, C0G 특성을 갖춘 정전 용량 15nF의 제품을 내놓았다. 본 제품은 C0G 특성의 강점인 낮은 손실성과 온도 변화에 따른 정전 용량의 안정성을 갖추고 있어 공진 회로와 스너버 회로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정전 용량 15nF의 적층 세라믹 커패시터는 정격 전압 1.25kV, C0G 특성을 갖춘 소자다. 업계 초소형의 이 제품은 차량용 OBC(On Board Charger)및 고성능 민생용 전자 기기의 전원 회로에 사용하여 고효율 전력 변환과 고전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 Embedded World
  • AW 2025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