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재료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헤레우스와 터치 센서 분야의 글로벌 리더 업체인 SigmaSense가 혁신적인 65 인치 PEDOT 폴리머 터치 센서의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
이 센서는 탁월한 광학 선명도, 안정적인 유연성, 비용 절감, SigmaDrive의 향상된 터치 센싱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개발이다. 이를 통해 모든 크기 (100 인치 이상)의 쌍방향 디스플레이가 쉽게 가능해졌다.
유연하고 내구성이 좋은 전도성 PEDOT 폴리머인 Clevios를 기반으로 한 이 제품은 초 저전압에서도 고저항 센서를 지원하는 SigmaSense의 전류 감지 기술인 SigmaDrive ™를 통해 구현된다.
SigmaSense 컨트롤러로 구동되는 이 터치 센서 기술은 지난 2020 년 11 월 19 일부터 21 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개최되었던 C-Touch & Display 무역 박람회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헤레우스 Clevios 기술
기술 전도성 고분자 화학 분야의 선두 주자인 헤레우스의 Clevios PEDOT: PSS는 Elite Optoelectronic (EOC)에서 롤-투-롤 공정을 통해 제조 및 코팅된다. 이 센서는 Shenzhen Touchworks Optoelectronics (TWS)에서 레이저 패터닝을 통해 구조화, 가공 및 제작된다. TWS 는 SigmaSense 의 혁신적인 SigmaDrive ™ 터치 컨트롤러를 터치 센서와 연결해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와 조립했다.
Clevios PEDOT: PSS 코팅은 광시야각에서도 필름의 뿌여짐 현상이 심해지지 않으므로 시야각이나 외부 환경에 관계없이 터치 센서에 뛰어난 광학 선명도를 제공한다. 초 저반사율은 플라스틱 또는 유리 기판의 굴절률과 일치하는 낮은 굴절률로 인해 터치 센서 광학 특성에 이점을 제공하는 Clevios의 또 다른 장점이다. 이 고유한 광학 특성은 레이저에 의한 보이지 않는 패터닝을 가능하게 한다.
PEDOT: PSS는 좁은 베젤을 요구하는 여러 응용 분야에 이상적인 기계적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Clevios의 유연성은 필름을 접거나 구부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균열에 의한 손실을 방지한다. 가장 최신 기술인 좁은 베젤 디자인 구현을 위해 전극을 숨기도록 디스플레이 가장자리를 얇은 터치 센서로 감을 수도 있다.
헤레우스의 디스플레이 기술 서비스 책임자인 아민 사우터 (Armin Sautter) 박사는 “SigmaSense는 65 인치 이상의 터치 센서에서 고 저항 전도성 폴리머 구동이 가능한 독보적인 터치 감지 기술을 특징으로 한다”며 SigmaSense 터치 컨트롤러가 예전에 불가능했던 광학적으로 우수한 센서 기술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SigmaSense 터치 컨트롤러 기술
SigmaSense는 새롭고 혁신적인 전류 모드 ADC (Analog to Digital Converter)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터치 센서에 적용하면 기존 솔루션에 비해 신호 대 잡음비가 100 배에서 1,000 배 이상 향상되므로 대형 고저항 전도성 폴리머 터치 센서 구현이 가능해진다.
이 컨트롤러는 디스플레이의 전체 표면이 동시에 감지되어 빠른 계면 변화 뿐 아니라 센서 표면에 닿거나 근접한 모든 물체도 정확히 감지한다. 머신 러닝 분야에 필요한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실시간 터치 인식을 통해 액션 집약적인 게임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새로운 수준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SigmaSense의 CMO인 스티브 세다카 (Steve Sedaker)는 크고 유연한 PEDOT 터치 센서가 광범위한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가격대에서 차세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며 “당사의 SigmaDrive ™ 기술 터치 컨트롤러는 초대형 크기에서 고 저항 센서를 구동 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컨트롤러”라고 언급했다.
Hordon Kim
International Editor, hordon@powerelectronic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