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도부철도에 동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 공급
동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Traction Energy Storage System,TESS)

도시바(Toshiba Corporation)가 도부철도(Tobu Railway)에 동력에너지저장시스템(TESS)를 공급한다.

TESS는 열차가 역에 진입할 때 속도를 줄이면서 만들어진 동력 에너지를 저장해 열차 출발 가속 시 에너지가 필요할 때 이를 방출한다. 이 시스템은 12월22일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도시바 TESS는 도부 어번파크라인 운가역에 구축됐으며 도시바의 SCiB™ 충전지를 사용해 회생전력을 저장한다. SCiB™은 고도의 안전성과 폭넓은 충전량(SOC) 1 범위, 저온에서의 안정적 작동 등 두드러진 기능을 제공한다. 도시바 TESS는 일반 동력에너지 저장 시스템*2 에 비해 10배에 달하는 배터리 용량을 제공, 효율적인 충전과 방전을 구현한다. 또한 도시바의 충전-방전 독점 기술을 채용해 SCiB™의 폭넓은 SOC 범위를 십분 활용한다.

운가역에서 열차 감속에 따른 회생 동력 에너지는 열차의 출발 가속 시 필요한 경우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TESS에 저장되며, 이로써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원활히 한다.

도시바, 도부철도에 동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 공급
동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Traction Energy Storage System, TESS) 개념도

이 시스템은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외에도 동력에너지 손실 방지 및 최대전력수요 관리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도시바는 “향후 일본 국내외 철도 회사를 상대로 동력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촉진하는 기타 제품의 마케팅을 적극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powerelectronics.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