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의 EcoSiC™ 제품인 SiC MOSFET 및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이하, SBD)가, 일본을 대표하는 전원 메이커인 코셀의 3.5kW 출력, 3상 전원용 AC-DC 전원 유닛 「HFA / HCA 시리즈」에 채용되었다.
강제 공랭 타입인 「HFA 시리즈」와 전도 방열 타입인 「HCA 시리즈」에 로옴의 SiC MOSFET와 SiC SBD가 탑재되어 최대 94%의 고효율 동작에 기여하고 있다. 「HCA 시리즈」는 2023년부터, 「HFA 시리즈」는 2024년부터 양산 및 출하를 개시했다.
산업기기 분야에서는 MRI 및 CO2 레이저 등 대전력을 취급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의 전원에는 가정용 단상 전원과는 다른 3상 전원이 사용된다. 고온, 고주파, 고전압 환경에서의 성능이 우수한 로옴의 EcoSiC™를 탑재한 코셀의 3상 전원용 AC-DC 전원 유닛은 세계 각국의 3상 전원 (200VAC~480VAC)에 대응 가능하여, 다양한 산업기기에서 전원의 고효율화에 기여한다.
「HFA / HCA 시리즈」는 로옴의 저손실 SiC 파워 소자를 탑재함으로써 3.5kW의 대전력 출력으로 고효율을 실현했다. 높은 입력 전압으로 동작시키기 때문에 고내압 파워 소자에서의 손실 저감이 과제였지만, SiC 파워 소자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파워 소자 대비 손실이 적어짐에 따라 대전력 환경에서도 고효율과 높은 전력 밀도의 전원을 실현할 수 있었다.
3.5kW 출력, 3상 전원용 AC-DC 전원 유닛 「HFA / HCA 시리즈」에 대하여
「HFA / HCA 시리즈」는 세계 각국의 전원 사양에 대응 가능한 월드와이드 입력 (200VAC~480VAC)을 실현한 3.5kW 출력의 전원이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므로 판매 지역에 따라 전원을 변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구조 공통화에 기여할 수 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 가능한 강제 공랭 타입 「HFA 시리즈」와 전도 방열 타입 「HCA 시리즈」는 모두 출력전압 48V 모델과 65V 모델로 제공되므로 레이저 생성이나 MRI 등 다양한 대전력 어플리케이션의 전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