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의 5kW AC-48V DC 변환 시스템은 AI 서버 랙과 고전력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내놓은 벤치마크 레퍼런스 디자인이다. eGaN(Enhancement Mode Gallium Nitride) 전력 소자를 기반으로 하는 이 솔루션은 프런트엔드 4레벨 토템폴 PFC(Power Factor Control) 단계와 모듈식 LLC 컨버터의 절연 단계를 사용한다.

이 솔루션은 최대 96.5%의 시스템 효율과 116W/in³의 전력 밀도를 달성하여 OCP ORv3 랙의 폼팩터 제약을 충족한다. GaN의 고주파 스위칭, 낮은 온 저항, 소형 전자기 부품 기능을 활용하여 AI와 클라우드 컴퓨팅 전력 변환의 해결과제인 크기, 열 관리, 효율성, 비용 측면의 병목 현상을 해결해줄 것으로 보인다.

전체 시스템 효율이 96.5%에 육박하는 이 설계는 기존 실리콘 기반 시스템에 비해 변환 손실을 대폭 줄여준다. 이러한 효율은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열 발산을 크게 줄여 히트싱크 크기를 줄이고 능동 냉각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며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이 디자인은 116W/in³의 전력 밀도로 컴팩트한 전원 쉘프 설치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표준 ORv3 랙 내에서 더 높은 서버 밀도를 구현하게 해준다. 엔지니어는 부피가 큰 전력 부품을 수용하기 위해 귀중한 랙 공간을 희생하는 대신, 소형 폼 팩터를 활용하여 컴퓨팅 밀도를 높이거나 냉각 인프라를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격리 단계의 4모듈 ISOP 구성은 확장성을 더욱 향상시켜 설계자는 최소한의 구조 변경만으로 시스템을 5kW에서 33kW, 48kW 또는 108kW까지 확장할 수 있다.

  • Embedded World
  • AW 2025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