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S 표준은 반도체 산업의 필수 통신 프로토콜로, 장비 및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고 정보를 제어하기 위한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구현 가능하고 장비 성능 및 안정성 향상, 유연성 및 확장성 향상,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 용이성과 같은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SECS-I과 HSMS 토폴로지 구성 비교 (출처.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SECS-I과 HSMS 토폴로지 구성 비교 (출처.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SECS의 핵심 구성 요소 반도체 산업에서의 SECS 표준에는 반도체 장비와 시스템 간의 효과적인 통신 및 데이터 교환에 중요한 몇 가지 핵심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SECS-I 프로토콜 SECS-I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과 장비 간의 메시지 교환에 적합한 통신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반도체 처리 장비는 웨이퍼 생산, 웨이퍼 처리, 처리 측정, 조립, 포장 장비를 포함한다. 호스트는 생산을 수행하기 위해 장비와 정보를 교환하는 컴퓨터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이는 장비가 상태를 보고하고,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실시간 프로세스 데이터를 제공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은 제조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여 효율적이고 최종 제품의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SECS-I는 제조 장비에 대한 기본 통신 인프라를 제공하는 저 수준(low-level)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다. 고급 통신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SECS-II와 같은 상위 수준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된다. SECS-II 프로토콜 SECS-II 프로토콜은 제조 장비와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 간의 통신을 위해 반도체 산업에서 사용되는 상위 수준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다. SECS-II는 SECS-I 프로토콜 위에 구축되며 제조 장비와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 간의 통신을 위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장비가 데이터, 제어 메시지 및 경보를 송수신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은 제조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여 효율적이고 최종 제품의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SECS-II는 제조 장비에 고급 통신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상위 수준 프로토콜이다. 레시피, 장비 상태 등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실시간 공정 제어를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반도체 제조 공정의 전반적인 생산성과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 장비 모델(GEM) 일반 장비 모델(GEM; Generic Equipment Model)은 장비 및 시스템의 공통 표현을 제공하기 위해 SEMI에서 개발한 표준 세트이다. GEM 표준은 제조 장비와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 간의 공통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GEM 표준은 장비 상태 보고, 레시피 전송, 장비 제어 및 실시간 프로세스 데이터 수집을 포함한 광범위한 통신 기능을 취급한다. 이 표준을 통해 서로 다른 제조업체의 장비가 서로 통신하고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 제어가 향상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반적으로 GEM은 최신 반도체 제조 공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및 최종 제품의 품질 보장에 필수적입니다. SEMI E4 SEMI E4는 SECS 표준을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지침 및 모범 사례이다. SECS 프로토콜 및 메시지 형식을 설계 및 구현하는 방법과 장비를 공장 현장의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 및 기타 장비와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 표준은 독립적인 제조업체간에 상대 제조업체에 대한 세부 정보 없이도 연결할 수 있는 장비와 호스트를 생산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 표준은 SECS/GEM 메시지가 반도체 장비와 호스트 간에 전송되는 방식을 정의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SEMI E37은 TCP/IP 기반 통신에 사용되는 반면, SEMI E4는 직렬 기반 통신에 사용된다. . [스터디 노트: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3) 편으로 이어집니다.] . [추천링크]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1)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2)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3)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4)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