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S 표준은 반도체 산업의 필수 통신 프로토콜로, 장비 및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고 정보를 제어하기 위한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구현 가능하고 장비 성능 및 안정성 향상, 유연성 및 확장성 향상,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 용이성과 같은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 반도체
삼성반도체 파운드리 팹 (이미지. 삼성전자)
  SECS의 이해: 반도체 장비 개발자를 위한 SEMI 통신 표준 SECS는 반도체 산업을 위해 SEMI(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 협회에서 개발한 글로벌 표준이다. 데이터 통신 및 교환을 위해 반도체 장비 및 시스템에 공통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이 글에서는 SECS 표준 및 그 핵심 구성 요소의 중요성과 반도체 장비 개발자를 위한 구현 및 이점을 정리하고, 최근 들어 발표된 대용량 데이터의 전송 방안 기술에 대해서 알아본다. SECS란? 반도체 장비 통신 표준인 SECS(Semiconductor Equipment Communications Standard)는 반도체 장비와 시스템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통신 프로토콜 및 메시지 형식이다. 이 표준은 반도체 산업에서 안정적이고 일관된 운영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 교환을 위해 장비 및 시스템에 공통 언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SECS는 데이터 전송, 제어 명령 및 상태 보고를 포함하는 장비 간의 표준화된 통신 방법을 제공한다. 이 표준은 SEMI에서 공장내의 반도체 장비와 외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데이터 통신의 표준 규약으로 제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또한 TCP/IP 네트워크 지원을 비롯해, 빅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한 대용량 전송 방안에 대한 표준까지 마련하고 있다. SECS 표준은 SECS-I(장비-호스트) 프로토콜과 SECS-II(장비-장비) 프로토콜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SECS-I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 시스템과 장비 간의 통신에 사용되며, SECS-II 프로토콜은 공장 현장의 다른 장비 간의 통신에 활용된다. [참조] 반도체 공정을 위한 SEMI 표준 프로토콜 SECS의 이해
반도체 공정을 위한 SEMI 표준 프로토콜 SECS의 이해
  SECS 표준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상호 운용성 SECS는 변화하는 제조 요구 사항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표준화된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공급업체의 장비가 서로 통신할 수 있으므로 상호 운용성이 향상되고 별도의 추가적인 인터페이스 개발이 필요 없다. 비용 절감 SECS 표준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인터페이스 개발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하고 특수 장비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다. 이는 SECS가 장비 공급업체에서 널리 지원하는 표준화된 통신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생산성 향상 SECS는 장비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를 가능하게 하여 전반적인 장비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장비 간에 빠르고 쉽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은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전체 수율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향상된 데이터 수집 SECS는 공정 제어, 장비 성능 분석 및 제품 수율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 간 데이터 수집 및 전송을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스터디 노트: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2) 편으로 이어집니다.] . [추천링크]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1)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2)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3) [스터디 노트 02] 반도체 장비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SECS 표준(4)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