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G24 플랫폼에서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Bluetooth® Channel Sounding)’ 기술을 지원하는 기술이 나왔다.
실리콘랩스가 내놓은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연결된 두 개의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기기 간에 안전하고 정밀한 거리 측정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프로토콜 스택이다. 진정한 거리 인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블루투스 장치 거리 측정 기능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강화한다.
두 기기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데 유용한 블루투스 수신 신호 강도 표시기(Bluetooth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 RSSI)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문을 열었다.
휴대폰이나 태블릿 같은 기기들의 위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부터 지오펜싱(geofencing)과 같은 디지털 보안 강화 기능에 이르기까지 블루투스 기술은 일상적인 업무의 편의성과 단순성을 향상시켰다. 하지만 블루투스 RSSI는 추정 값에 의존해 위치를 파악한다는 게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또한 RSSI는 정확도를 크게 떨어트릴 수 있는 다중 경로 및 장애물 등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오차 범위 1미터 이하로 정확도를 개선하고, 블루투스 장치 거리 측정 기능의 보안성을 강화해 이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한다.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위상 기반 거리 측정(Phased-Based Ranging, PBR)을 사용해 두 디바이스 간의 정밀한 거리 측정과 왕복 시간(Round Trip Time, RTT)이라는 보조적인 거리 측정 방법을 제공한다. RTT의 독립적인 거리 측정값을 사용해 PBR 측정값을 검증하고 교차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교차 검증 프로세스는 이상 징후를 감지해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이는 근접성에 따라 액세스를 허용하거나 거부해야 하는 병원 및 산업 건물의 액세스 제어 솔루션을 개발할 때 매우 중요하다.
PBR 및 RTT를 통해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스마트 잠금 장치, 소비가전 기기의 위치 추적, 반려동물 추적기와 같은 일상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지오펜싱, 차량 키리스 엔트리, 액세스 제어와 같은 산업·상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정확하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루투스 거리 측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첨단 거리 추정 기법을 이용해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무선 액세스 포인트 또는 조명 기구와 같은 상업용 인프라 위치의 삼각 측량에 사용돼 규제 요건을 충족하거나 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이미 블루투스 LE를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편리하고 유연한 거리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경우 추가적인 하드웨어와 설계 공간 없이도 솔루션 구현이 가능하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xG24 무선 보드(Radio Board) 및 프로 키트(Pro Kit)는 현재 구매가 가능하며, 정확한 거리 추정을 위해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을 사용하는 제품과 시제품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키트에는 BRD4198A EFR32xG24 2.4GHz +10dBm 무선 보드, 슬리브 다이폴 안테나, 레퍼런스 디자인이 포함돼 있다.
또한 2024년 12월 출시될 예정인 xG24 개발 키트는 듀얼 안테나 PCB 설계와 고객이 거리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채널 사운딩 시각화 툴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구현을 간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