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전면 시행
  • 첨단 항공 모빌리티 규정 개발중인 UAE
  • [이슈] 에머슨, 엘리엇의 반대 불구하고 아스펜테크 잔여 지분 인수 강행
  • [기고] SEPIC 컨버터에서 결합 인덕터를 모델링하는 방법
ev guide ev charging
(image.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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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4주차 파워일렉트로닉스매거진 뉴스레터는 “기존 업체 자체 안전성 인증 방식에서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정부가 직접 인증제를 시행한다”는 소식과 함께 합니다. 그리고 첨단항공 모빌리티 규정 개발에 나선 UAE에 대한 상세 내용과, 에머슨 일렉트릭이 아스펜테크 합병에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을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SEPIC 컨버터” 기고문을 전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를 통해 전력전자 산업 이슈와 기술정보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봄 날 인양 푹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울의 봄이 3월이 가기전에 우리에게 행복하게 다가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오승모 편집장 / 파워일렉트로닉스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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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전면 시행

배터리 식별번호 부여.. 전 주기 이력관리 추진

전기차 배터리 이미지
(iamge. LG 에너지솔루션)

국내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은 전기차를 판매하기 전에 정부의 배터리 안전성 인증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2월 17일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직접 인증하고, 개별 배터리에 식별번호를 부여해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주기를 관리하는 이력관리제를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전기차 화재 등으로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불안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 9월 ‘전기차 화재안전 관리대책’을 발표하고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24.10월)을 추진했으며, 하위법령을 통해 세부 절차 등을 마련하여 이달부터 시행한다.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기존에 제작사가 스스로 안전성을 인증하던 자기인증 방식에서 벗어나,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는 전기차에 탑재·판매하기 전에 정부가 직접 시험을 거쳐 안전성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는 2003년 자기인증제도를 시행한 이후 20여 년 만의 전면적인 제도 변화로서, 정부가 배터리와 같은 신기술에 대한 안전성을 사전에 확보하고, 신기술 도입에 따른 위험부담도 정부가 업계와 분담한다는 …. [전체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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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첨단 항공 모빌리티(AAM) 규정 개발 중인 UAE

“유인 및 자율 비행 에어택시와 드론을 위한 항공 회랑 매핑은 UAE 인프라에 첨단 항공 모빌리티를 원활하게 구현해 줄 중요한 이정표”

UAE에 에어택시 및 화물 드론을 위한 항공 회랑 매핑 시작
UAE 에어택시 및 화물 드론을 위한 항공 회랑 매핑 시작 (image. 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UAE는 유인 및 자율 비행 에어택시와 화물 드론에 대한 항공 회랑 매핑과 규제 프레임워크 개발을 시작하면서 도시 교통을 재정의하기 위한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이 혁신적인 이니셔티브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선도하려는 국가의 사명에 있어서 큰 도약을 의미한다.

일반 민간 항공청(General Civil Aviation Authority, GCAA)과 첨단 기술 연구 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ATRC) 기관인 기술 혁신 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와 ASPIRE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UAE는 도시 공간에서 사람과 물품이 이동하는 방식을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향후 20개월 내에 공중 회랑과 규정이 정의될 예정인 이 선구적인 노력은 교통 체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미래 도시 모빌리티 시스템에 대한 글로벌 벤치마크를 설정할 안전하고 진보적이며 지속 가능한 교통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UAE의 … [전체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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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ity Times

03. [이슈]에머슨, 엘리엇의 반대 불구하고 아스펜테크 잔여 지분 인수 강행

에머슨, 아스펜테크 완전 합병 추진… 엘리엇측, “저평가됐다” 반발

Emerson image
(image. emerson)

산업용 IT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아스펜테크(Aspen Technology) 100% 주식 인수에 나선 에머슨(Emerson)이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Elliott Investment Management)의 인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에머슨이 확보하지 못한 소수 주주 주식 전체에 대한 주식 공개 매수를 강행한다고 밝혔다.

에머슨은 2022년 60억 달러(약 7조 6천억 원)에 아스펜테크의 55% 지분을 인수했으며, 2024년 11월에는 잔여 지분 전체 인수를 공식화했다. 이는 에머슨의 “소프트웨어-기반 제어(Software-defined Control; SDC)” 전략의 핵심 솔루션으로 아스펜테크를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에 대해 행동주의 투자자인 엘리엇은 15억 달러 이상의 아스펜테크 주식을 매입하여 최대 소수 주주가 되었다. 엘리엇은 에머슨의 주식 매입 가격이 아스펜테크의 가치를 저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에머슨과 아스펜테크 간의 합병안에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주가의 향방에 따라 에머슨의 아스펜테크 합병 성패가 결정될 전망이다. 3월 초까지 265달러를 넘나들며 횡보할 경우 에머슨에게는 큰 고비가 될 것이며, 260달러 아래로 하락할 경우 엘리엇이 불리한 입장에 … [전체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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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Design Guide] SEPIC 컨버터에서 결합 인덕터를 모델링하는 방법

이 글에서는 SEPIC(single-ended primary inductance converter) 토폴로지에서 결합 인덕터(coupled inductor, CI)를 올바르게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에는 적절한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와 관련 공식들도 포함된다. 결합 인덕터가 올바르게 모델링되지 않으면,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실 측정값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EPIC(single-ended primary inductance converter) 토폴로지는 입력 전압이 출력 전압보다 높거나, 같거나, 낮은 경우에도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그림 1). 연속 전도 모드(continuous conduction mode, CCM)에서의 듀티 사이클에 따른 변환 비율은 공식 1에 나타나 있다.

SEPIC 컨버터에서는 입력과 출력 사이에 DC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회로가 셧다운될 때 출력이 입력 소스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부스트 컨버터보다 유리한 특성을 제공한다. 플라이백 컨버터와 비교하면, SEPIC 컨버터는 전력 MOSFET과 출력 다이오드의 전압이 커패시터(C1 및 COUT)에 의해 제한(clamped)되므로, 전력 MOSFET과 출력 다이오드에 걸리는 … [전체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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