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충전 시간 단축과 주행 거리 연장이 핵심 과제로 떠올랐고, 이를 위해 더욱 효율적인 배터리 시스템 운영이 요구된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배터리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고전압 배터리의 안전한 사용에 필수적인 배터리와 차체 간 절연 상태를 감시해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한다. 고전압을 다루는 BMS에는 전기적으로 절연된 광계전기가 사용된다.

신재생 에너지의 효율적 운영에 사용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또한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고전압을 취급하기 때문에 BMS와 유사한 구성을 채택하며, 전기적으로 절연된 광계전기를 사용한다.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가 10핀 SO16L-T 패키지의 차량용 광계전기 신제품, ‘TLX9165T’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출력 내전압 1800V(최소)의 고전압 자동차 배터리를 지원하며 대량 출하가 시작되었다.

현재 전기차에는 400V 배터리 시스템이 주로 사용되지만, 더 긴 주행 거리와 빠른 충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800V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배터리 시스템에 사용되는 광계전기는 시스템 전압의 약 2배에 달하는 내전압이 요구되며, 800V 시스템의 경우 1600V 이상이어야 한다.

도시바의 신제품은 800V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1800V(최소)의 출력 내전압을 제공하는 새로 개발된 고전압 MOSFET을 탑재했다.

10핀 SO16L-T 패키지는 비교 추적 지수(CTI)가 600 이상인 수지를 채택해 재료 그룹 I(IEC 60664-1) 국제 표준에 속하며, 핀 구성은 광수신기 측에서 7.5mm 이상의 연면거리를 보장한다. 이러한 기능은 IEC 60664-1을 준수하며 1500V의 작동 전압을 제공한다.

핀 피치 및 핀 구성은 SO16L-T[6]와 동일하여 PCB 패턴 설계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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