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내성 POL 컨버터 ‘LEOPOL1’ 출시로 뉴 스페이스 시장 정조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뉴 스페이스 시장을 겨냥해 저궤도(LEO) 운용 환경에 적합한 POL 스텝다운 컨버터인 LEOPOL1을 출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뉴 스페이스 시장을 겨냥해 저궤도(LEO) 운용 환경에 적합한 POL 스텝다운 컨버터인 LEOPOL1을 출시했다 (image. ST마이크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저궤도(LEO: Low Earth Orbit) 위성 운용 환경에 특화된 POL(Point-of-Load) 스텝다운 컨버터 LEOPOL1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북미, 아시아,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장의 장비 개발자들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사양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됐다.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 산업은 저비용으로 제작된 위성을 저궤도에 발사하여 통신 및 지구 관측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우주 공간의 혹독한 환경을 견딜 수 있는 안정적인 전력전자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LEOPOL1은 ST의 LEO 시리즈 최신 제품으로, 우주 분야에서 이미 입증된 BCD6-SOI(Silicon-On-Insulator) 기술을 활용했다. 특히, 저궤도 고도에서 발생하는 방사선 위험 요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방사선 경화(Radiation Hardened)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점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50krad(Si)의 총 이온화 선량(TID)과 3.10¹¹proton/cm²의 총 비이온화 선량(TNID)을 견딜 수 있으며, 단일 이벤트 효과(SEE) 성능은 최대 62MeV·cm²/mg까지 특성화됐다. 이는 위성이 극한의 우주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전력 공급의 신뢰성을 극대화하는 핵심 요소이다.

ST는 자동차 분야에서 축적한 우수한 제조 방식과 통계적 공정 관리를 적용하여 LEOPOL1이 저궤도 위성에 최적화된 품질 보증과 방사선 내성, 그리고 낮은 총 소유 비용(TCO)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LEOPOL1은 유연성을 강화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여러 개의 LEOPOL1 컨버터를 병렬로 구동하면서 부하에 공급되는 전류를 손쉽게 증폭하는 위상차 전류 공유 기능을 지원하며, 동기화 기능을 통해 다중 전압 레일을 사용하는 장비의 전원 시퀀싱도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다. 이 컨버터는 최대 7A의 전류를 공급하고, 최대 12V의 입력 전압을 지원하며, 62MeV·cm²/mg의 방사선 환경에서도 6V 입력 시 5A의 전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점이 입증됐다.

ST의 LEO 시리즈는 LEOPOL1 출시로 더욱 광범위한 회로 설계 요구사항을 충족하게 됐다. 이미 널리 사용되는 로직 게이트 및 버퍼, LVDS 트랜시버, 8채널 12bit ADC, 그리고 LDO(Low-Dropout) 레귤레이터 등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다. 모든 디바이스는 성능 파라미터 외에도 제조 공정 관리, 품질 인증까지 저궤도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 개발된 ST의 독점 사양을 충족하며, 적합성 인증서(CoC)도 함께 제공된다.

LEOPOL1은 현재 생산 중이며, 31개입 튜브, 250개입 테이프 앤 릴, 그리고 샘플용 7개입 테이프 스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격 정보는 별도 요청 시 제공된다. ST의 LEO 방사선 경화 IC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st.com/leo에서 확인할 수 있다.

  • Embedded World
  • AW 2025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