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um Motion이 표준 실리콘 CMOS 기술 기반의 업계 최초 풀스택 양자 컴퓨터를 출시했다. 영국 국립 양자 컴퓨팅 센터(NQCC)에 설치된 이 시스템은 실리콘 기반 양자 하드웨어 접근 방식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를 이루었다.

이 시스템은 NQCC가 양자 컴퓨팅 테스트베드 프로그램에 따라 구축한 최초의 실리콘 스핀 큐비트 컴퓨터이다. 300mm CMOS 웨이퍼 제조 공정으로 제조된 이 시스템은 칩 제조업체들이 대량 생산에 적용하는 공정과 동일하다.

NQCC의 양자 처리 장치(QPU)는 Qiskit 및 Cirq와 같은 산업 프레임워크와 호환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및 제어 스택을 갖추고 있어 개발자가 처음부터 바로 사용하고 있다. 이 장비는 희석 냉장고와 제어 전자 장치를 수용하는 표준 19인치 서버 랙 3개에 장착되며 보조 장비는 외부에 배치되어 확장이 가능하다. 데이터 센터에 적합한 설치 공간은 추가 공간 없이 향후 QPU와의 호환성을 보장한다.

퀀텀 모션은 확장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퀀텀 모션의 QPU는 타일 기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 아키텍처는 컴퓨팅, 판독 및 제어 요소가 고밀도 어레이로 통합되어 기업이 칩 전체에 복제하게 해준다. 이러한 설계는 간편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수백만 큐비트를 탑재한 시스템으로의 길을 열어주는데 이는 내결함성 및 유틸리티 규모 양자 컴퓨팅에 필요한 기준점이 된다.

또한 이 시스템은 머신 러닝 기반 튜닝 기능을 갖추고 있어 보다 효율적인 교정과 자동화된 운영이 가능하다. 이는 확장 및 실제 배포를 위한 핵심 요소가 되는데 이러한 중요한 발전은 연구자들이 기존 반도체 소자와 동일한 확장 가능한 제조 공정을 통해 양자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므로 점차 상용화 및 산업 별 도입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 Embedded World
  • AW 2025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