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N 전력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트랜스폼과 어댑터 USB 전력 공급(PD) 컨트롤러 집적회로(IC)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웰트렌드 세미컨덕터가 두 가지 새로운 GaN 시스템 인 패키지(System-in-Package, SiP)를 출시했다.
작년에 발표된 웰트렌드의 플래스쉽 GaN SiP와 결합하면 새로운 이 제품은 트랜스폼의 SuperGaN® 플랫폼에 기반한 최초의 SiP 제품군을 구축하게 된다.
새로운 SiP인 WT7162RHUG24B 및 WT7162RHUG24C는 웰트렌드의 고주파 멀티 모드(QR/밸리 스위칭) 플라이백 PWM 컨트롤러와 트랜스폼의 150mΩ 및 480mΩ SuperGaN FET를 각각 통합한 제품이다. 240mΩ의 이전 모델(WT7162RHUG24A)과 마찬가지로 이 제품들은 USB PD 또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원 어댑터 컨트롤러와 페어링되어 토탈 어댑터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목할 점은 이 소자들이 여러 혁신적 기능도 제공한다는 사실이다. 그중 UHV 밸리 추적 충전 모드, 적응형 OCP 보정, 적응형 그린 모드 제어 등은 고객이 가장 단순한 설계 방식을 사용하여 더 적은 부품으로 더 빠르게 고품질 전원 공급 장치를 설계하도록 지원한다.
웰트렌드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웨인 로(Wayne Lo)는 “작년에 첫 GaN SiP를 출시했을 때가 우리 회사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였다. AC-DC 전력 시장에 대한 새로운 GTM 전략을 보여줬다”며 “오늘의 소식은 우리가 보다 다양한 제품 성능 수준 모음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더 많은 제품을 통해 해당 시장에 계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트랜스폼의 SuperGaN 플랫폼이 적용된 토털 패키지 솔루션은 설계 간소화와 함께 30와트의 저전력 USB-C PD 전원 어댑터부터 200와트에 가까운 충전기까지 여러 다기능 제품들을 제공하는데, 이는 트랜스폼 GaN만의 독보적인 기능”이라고 강조했다.
최종 제품 제조업체는 다용도성, 고속 충전, 더 높은 전력 출력을 제공하며 부품 명세서(BOM)가 축소된 새로운 어댑터를 개발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많은 경우 여러 포트 및/또는 여러 유형의 연결이 가능한 ‘만능’ 충전기를 제공할 방법을 찾는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더 작고 가벼운 폼 팩터로 제공돼야 한다.
트랜스폼의 노멀리 오프(normally-off) d 모드 SuperGaN 플랫폼의 몇 가지 주요 장점으로는 동급 최고의 견고성(+/- 20V 게이트 마진과 4V 잡음 내성), 실리콘 대비 전력 밀도를 50%까지 높일 수 있는 안정성(<0.05 FIT)을 들 수 있다. 웰트렌드의 우아한 SiP 디자인은 이러한 장점과 자체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설계 속도를 높이는 거의 플러그 앤 플레이에 가까운 솔루션을 만들면서 폼 팩터 크기를 줄였다.
트랜스폼의 전 세계 영업 및 FAE 담당 부사장 투샤르 다야구데(Tushar Dhayagude)는 “SiP는 어댑터 및 충전기 제조업체의 요구 사항을 고려할 때 중요한 소자 옵션”이라며 “이러한 시스템에는 효과적인 전력 변환이 필수이며, 통합된 기능과 함께 사용하기 간편하면서도 학습 곡선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출시된 제품은 SuperGaN SiP의 성능과 다용도성을 검증했었다. 이번에 출시된 새로운 소자들은 고객에게 선택권을 제공하려는 양사의 노력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해준다”고 덧붙였다.